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4·10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당의 화합과 총선 승리를 위해 희생하겠다는 취지다.

황 의원은 2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 희생이 위기의 민주당을 구해내고,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 심판의 밑거름이 된다면 기꺼이 그 길을 선택하겠다"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는 "윤석열 검찰이 조작한 울산사건으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며 "보복 기소도 억울했지만, 법원이 잘못된 기소를 바로잡아 줄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린 점은 큰 충격이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이제 제 결단으로 당 지도부가 부담을 덜어내고,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기를 바란다"며 "더 많은 민주시민이 윤석열 정권 심판에 힘을 모을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 불출마는 당의 판단이 아니라 제 결정"이라며 "억울함과 분함은 우리 당이 아니라, 없는 죄를 만들어 억울한 피해자를 만든 윤석열 검찰 정권에 쏟아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향후 행보에 대해선 민주당의 승리를 응원하면서도 조국신당도 거론했다.

그는 "제가 정치를 시작하게 된 명분이 검찰개혁이었다"라며 "현 시점 민주당에 잔류하면서 총선 승리를 돕는 것이 윤석열 정권 심판에 도움되는 것인지, 아니면 검찰개혁을 위한 활동을 위한 다른 선택이 필요한 것인지는 이후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현 시점에서 검찰개혁을 가장 강하게, 선명하게 기치를 높이 든 정당은 조국신당이 맞다"며 "전 민주당도 승리해야 하고, 조국신당도 승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황 의원은 "검찰개혁을 조금 더 강하고 선명하게 할 수 있는 활동 공간이 있다면, 이것이 검찰개혁을 앞당길 수 있고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 심판이라는 구도 설정을 할 수 있다면 진로는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지난해 11월 '청와대 하명 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으로 1심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