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년 임기...한국 국적 재일교표 3세로서 양국 네트워크 적극 활용
최윤 OK금융그룹 회장 /OK금융
최윤 OK금융그룹 회장 /OK금융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이 한일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주요 재계 인사들과 활약하게 된다.

사단법인 한일경제협회(회장 김윤)는 제43회 정기총회를 열고 최 회장을 협회 부회장으로 선임했다. 협회는 지난 1981년 설립된 경제단체로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일본측 파트너 기관인 일한경제협회 및 일본 각 지역 경제단체와 함께 양국의 상호발전을 위한 다양한 경제 외교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일 양국간의 무역, 산업, 기술협력 등의 경제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양국 재계 간의 만남과 교류를 주도하는 ‘한일경제인회의’를 비롯해 ▲한일 고교생 교류 사업 ▲한일 양국 지역간 협력 강화 ▲한일 신산업 무역 회의 개최 등을 운영 중이다.

최윤 회장은 향후 3년 동안 한일경제협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인으로서 한일 양국의 경제 연계 확대 및 상호교류 증진을 위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할 방침이다.

최 회장은 어린 시절을 일본에서 보낸 한국 국적의 재일교포 3세다. 일본 현지의 경제상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만큼, 일본 내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양국의 경제계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앞서 최 회장은 2020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부단장에 이어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장을 활약하며 국제단체와 네트워킹을 이끌어 스포츠 외교 저력을 입증한 바 있다.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은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앞둔 중차대한 시기에 한일 경제협력 강화를 논의하는 자리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후배 기업인분들과 함께할 수 있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양국간 풀뿌리 교류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재일교포 출신 기업가로서 쌓아온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협회 발전은 물론, 나아가 한일 민간 교류 증진 및 경제관계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한일경제협회는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 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부회장단에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등 재계 주요 인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협회 회장단은 오는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경제인회의 등 주요 일정을 소화하며 한일 기업인들 간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