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길덕신 부사장, 100% 해외 의존 소재 국산화…SUPEX추구상 수상
"반도체용 소재 역할 더 커질 것"
길덕신 SK하이닉스 부사장./ SK하이닉스 제공
길덕신 SK하이닉스 부사장./ SK하이닉스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SK하이닉스 반도체 소재 개발을 담당하는 길덕신 부사장은 13일 사내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반도체 소재가 제품 개발을 비롯한 중요 영역에서 역할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길 부사장은 지난해 말 임원 인사에서 수석 연구위원으로 승진했다. 현재는 신설된 ‘기반기술센터’ 산하 소재개발 담당 조직에 몸담고 있다.

1999년 SK하이닉스에 입사해 ‘반도체 소재’이라는 한 길만 다룬 길 부사장은 지난해 100% 해외 수입에 의존했던 극자외선 감광액(EUV PR)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SK그룹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 ‘SUPEX 추구상’을 받기도 했다.

길 부사장은 “과거 소재는 공정의 특성을 개선하는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러왔다. 하지만 최근 소재의 혁신이 UPH(라인에서 1시간당 생산하는 제품의 수량) 개선 또는 공정 재정비를 통한 투자비 절감 등에 기여하며 D램과 낸드 제품의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재 주도의 통합 혁신’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반도체용 소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길 부사장은 “향후 소재가 성능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탄소 배출을 줄이며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지닌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새로운 대체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각 기술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명확히 파악해 실용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솔루션을 적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재 개발의 르네상스’를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