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고예인 기자] 매트리스 브랜드 씰리침대가 3월 15일 세계 수면의 날을 맞아 ‘슬립 센서스 2023’ 결과를 발표했다.

슬립 센서스(Sleep Census)는 5년 주기로 씰리가 수행하는 글로벌 설문조사 및 연구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 홍콩, 싱가포르, 한국 등 세계 2만 명의 사람들의 수면 활동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며, 2023년도 조사에는 수면과 관련한 38개의 질문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수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조사에서는 ‘아침에 개운함을 느끼지 못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기분을 경험한 적 있냐’는 질문에 글로벌 응답자의 92%, 한국 응답자는 95%가 ‘그렇다’고 답했다. 대다수의 한국인들이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수면 후의 허리의 통증을 경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국인 응답자 중 4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이 37%, 여성이 44%로 여성이 수면 후 허리 통증을 경험한 적이 더 많았으며, 연령대별로는 35~49세가 50%로 가장 높았다.

한국인의 평균 수면시간으로는 ‘4~6시간’으로 응답한 사람이 48%로 가장 많았으며, ‘7~8시간’이 47%로 뒤를 이었다. 한편, 글로벌 응답자의 경우 ‘7~8시간’이 53%로 절반 이상을 기록했으며, ‘4~6시간’이 41%를 차지했다.

호주 행동수면 의학 전문가 헤일리 미클림 박사는 “슬립 센서스를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현대인은 권장 수면 시간인 7~9시간을 취할 수 있는 여유가 부족하다. 수면 장애는 우울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고예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