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근무시간 단축 방안 모색
환경 개선에 집중
한덕수 총리가 관계 장관들과 회견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한덕수 총리가 관계 장관들과 회견장으로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의대 입학정원 배분 발표가 난 가운데 정부가 전공의 달래기에 나선다. 전문가와의 토론회를 통해 전공의들의 연속 근무 시간 단축 등 환경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보건복지부는 오늘(21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전공의 처우 개선 논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는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외에 임인석 중앙대학교 교수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임 교수는 복지부 장관 직속 기구인 전공의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기관평가위원장을 맡는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조속한 현장 복귀를 위한 의료계와의 소통 노력 중 하나로 토론회를 소개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8일 조규홍 복지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 전문가 토론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지난달 긴급 대의원총회를 통해 ▲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나 의대 증원 계획 백지화는 사실상 가능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정부는 의사들의 연속 근무 시간 단축 등 근무 환경 개선에 집중할 전망이다.

올해 상반기에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80시간인 일주일 최대 근무시간 단축도 검토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수련환경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가 예정돼 있으며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전공의의 참여를 늘릴 계획이다.

조 장관은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포럼에서 "전공의법 개정으로 전공의의 연속 근무 시간을 36시간 이내에서 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시간으로 정할 수 있다"며 "개정법은 2026년에 시행되는데 그 전에 시범사업을 통해 근무시간을 줄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소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