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999년 김포-뉴욕 노선 첫 비행 이후 지구 2500바퀴 돌아...25년9개월만
25일 타이베이-인천 마지막 비행, 공항서 물대포 환영 이벤트 열려
아시아나항공 B747 여객기가 25일(현지시간) 타이베이 타오위안 국제공항에 도착해 마지막 운항 기념 물대포 환영(Water Salute)을 받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B747 여객기가 25일(현지시간) 타이베이 타오위안 국제공항에 도착해 마지막 운항 기념 물대포 환영(Water Salute)을 받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마지막 보잉 747 여객기(B747-400)가 마지막 비행을 마치고 은퇴한다고 25일 밝혔다.

보잉 747은 이날 오후 1시 20분 대만 타이베이공항을 이륙해 오후 4시 35분 인천공항에 도착하는 일정으로 마지막 임무를 수행했다. 타이베이공항과 인천공항에서는 은퇴를 기념해 항공기 도착에 맞춰 소방차 2대가 물대포를 항공기 위로 쏘아올리는 이벤트(Water Salute)를 진행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운항편에는 마지막 비행을 함께하고자 하는 많은 항공기 애호가들로 만석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보잉 747-400은 ‘하늘 위 여왕’ ‘점보’ 등으로 불리며 항공 여행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지난 1999년 6월 22일 김포-뉴욕(JFK) 노선을 처음으로 지금까지 비행시간 9만6986시간에 1만8139차례를 운항했다. 비행거리는 8800만㎞로 지구를 2500바퀴를 돈 셈이다.

보잉 747-400은 비즈니스 클래스 34석과 이코노미 클래스 364석으로 구성된 장거리용 대형 여객기로,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중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코드원’ 운항 임무를 가장 많이 수행한 기체이다.

마지막 비행의 조종간을 잡는 김재호 기장은 “태어나 처음 타 본 항공기인 보잉 747-400 여객기와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다는 슬픔과 아쉬움이 크다”라며 “오늘 마지막 비행을 같이 해주신 승객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한 시대의 아이콘이었던 점보 항공기의 마지막 비행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 다음 세대를 대표하는 A350, A321NEO 등 최신 기종을 지속해서 도입해 고객 편의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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