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치권, 尹 '대파 875원' 발언 두고 정쟁
대통령실 “문재인 정부서 최고가” 반박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 야채 매장에서 파 등 야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가운데)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 야채 매장에서 파 등 야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대파 한 단 가격 '875원'이 정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해당 발언을 두고 여야 정치권이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물가 안정 대책은 실패했다"며 '정부 심판론'에 불을 붙인 반면,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은 문재인 정부 때 정점을 찍은 물가를 안정시키는 중이라고 맞불을 놨다.

'대파 논쟁'은 지난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방문한 윤 대통령이 대파 한 단 가격을 두고 "875원은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언급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한국농수산물유통센터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해당일 대파 한 단(1kg) 평균 소매가격은 3018원, 최고가는 7300원에 형성돼 있다. 지나치게 저렴한 대파 가격을 놓고 '합리적'이라고 언급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해당 논란으로 대파 가격은 여야 물가 공방의 도화선이 됐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0일 인천 유세에서 대파 한 단을 들고 나오며 "이게 875원이 맞느냐"고 물었고, 사흘 뒤인 23일 경기도 포천에서는 "대통령이 (대파 한 단을) 살 때는 875원이라고 하니 야당 대표가 가면 900원 정도일까 했는데 3900원이었다"고 꼬집었다.

우원식 서울 노원갑 후보와 전현희 중·성동갑 후보 등도 본인 지역구의 대파 가격을 알리는 이른바 '대파 챌린지'를 시행하며 정부를 질타했다.

여기에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대파 한 단에 875원이라고 믿고 그걸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말한 대통령, 참으로 부끄럽고 창피하다"며 "윤석열 정권은 좌파도 우파도 아닌 대파 때문에 망할 것이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승환 국민의힘 서울 중랑을 후보는 "3년 전 대파값 7000원 시대의 주역들이 이제 와서 대파값 3000원이라고 난리법석을 떤다"며 "이러니 '내로남불'이라는 말이 민주당의 대표적 수식어가 된 것이다"라고 했다.

신주호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25일 논평을 통해 조 대표가 윤석열 정부가 대파 가격 때문에 망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집값 폭등 초래한 조 대표가 대파 가격 운운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선심성 퍼주기 정책을 남발해 물가 불안정을 초래했다. 현재도 그 여파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로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했다. 지난해 8월부터 3%를 웃돌며 상승곡선을 그리던 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2%대를 기록하며 잠시 안정되는 듯했지만, 한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섰다.

특히 과일값이 41.2% 치솟아 1991년 이래 32년 만에 최대 폭등했고, 신선채소 가격지수도 12.3% 올라 11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소비자 물가가 들썩이자 정부는 '긴급 농축산물 가격안정자금' 1500억원을 즉시 투입하고, 물가가 안정될 때까지 지속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린 바 있다.

대통령실은 26일 대파 등 농축산물 가격 상승이 정부 정책 실패 때문이라는 야권의 지적에 "농축산물 가격은 외부 요인에 따른 변동이 크다"며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채소류는 가뭄·장마·폭설 등 기상 상황에 매우 민감하다"면서 "필수 식자재인 대파는 겨울(전남), 봄(경기·전북), 여름(강원·경기) 등으로 주산지가 순환돼 일부 지역 피해의 파급력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 시기인 2020년~2022년에 채소류 가격이 가장 높은 흐름을 보였다"며 "2021년 3월 대파의 평균 소비자 가격이 6981원까지 상승해 '파테크', '반려 대파'와 같은 신조어가 유행했다. 정부는 납품단가 지원, 할인지원 등 정책 지원을 통해 소비자가격을 낮추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연이은 '용산발 리스크'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대통령실 보좌 기능의 대폭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내부 목소리도 나온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2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최근 여론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는 질문에 "후보들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위기감도 가지고 있다. 대통령실에서도 면밀히 검토하며 예의주시하고 계시리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