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한층 향상된 차세대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올해 하반기 양산차에 탑재한다. 운전자는 이를 통해 보다 수월하게 음성명령을 차량에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18일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편리하게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 기술은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반 자연어 명령으로 ▲차량 제어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손쉽게 이용하도록 독자개발한 기술이다. 기존에 제공한 카카오i 서비스와 복합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서비스 종류와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차량 시스템 설계 단계부터 음성인식 기술과 연계해 개발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계기판에 운전자가 모르는 경고등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차량 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할 때, 매뉴얼과 정비 서비스 거점의 도움 없이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이 경고등은 왜 켜졌어?”,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려 줘”와 같은 질문을 하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실내 무드등 변경이나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음성 제어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어를 상시로 업데이트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새로 내놓은 음성인식 기술은 올해 하반기 양산차에 최초로 탑재할 예정이다. 기존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향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권해영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 상무는 “이번에 공개한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국내 누적 가입자 수는 지난해 200만명을 돌파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