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투자기관 지표 활용 등으로 기업가치 판단 잣대 될 것"
"정부·기업·시민, 모두가 참여해야 진정한 ESG 실천"
황영기 현 한미협회 회장이 ESG행복경제연구소의 ESG 평가 자문단으로 참석했다./법무법인 '세종' 제공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ESG행복경제연구소 자문위원)은 "한국사회가 과거에 비해 ESG에 관심을 갖는 건 다행"이라며 "이번에 발표되는 ESG지수를 통해 한국사회가 선진으로 향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회장은 또 "기업 입장에서는 ESG가 투자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기 힘든데, 이를 'ESG는 곧 수익'이라는 생각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정부 입장에서는 정책에 따른 강제가 아닌, 기업이 자발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어머님의 마음으로 기업을 품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ESG가 국내에 정착되기 위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소비자와 투자자"라며 "소비자와 투자자는 착한기업의 물건을 구매하거나 착한기업에 투자하고, 정부와 기업이 각자 제 역할을 하는 등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은 1952년생으로 ▲2000년 재정경제부 금융발전심의회 증권분과위원회 위원, ▲2004년 우리금융지주회사 겸 우리은행장 ▲2007년 법무법인 세종 고문 ▲2008년 KB금융지주 회장 ▲법무법인 세종 고문 ▲2015년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 등을 지냈다.

 

Q. 최초 ESG지수 개발에 대한 견해는

A. 현재 전 세계에서 ESG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SG는 기후변화라는 이슈보다는 훨씬 더 큰 범위로 사회적 영향도 크다.

한국사회가 과거에 비해 ESG에 관심을 갖는 건 다행스러운 일이다. ESG행복경제연구소의 ESG지수가 한국사회에 지속 가능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 구매와 사용에 있어 과거 브랜드, 가성비 등을 중심으로 고려했다면, 최근에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등을 확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ESG행복경제연구소 ESG지수를 투자 원칙에 강력히 반영, 사회정책의 일환으로서 소임을 다 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령 금융기관이 ESG지수를 기준으로 삼아 투자자가 각 기업의 ESG 요소를 꼼꼼히 살펴보며 투자를 할 수 있다.

이는 곧 투자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과 직결된다. 반대로 ESG지수가 낮은 기업은 일정기간 투자 유치를 받지 못하게 하는 등의 벌칙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ESG인덱스가 기업 투자판단 및 구매 판단으로 이어진다면, 기업 내지 단체의 경영운영 방향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ESG지수를 통해 한국사회가 선진으로 향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Q. ESG 평가 자문단 참석 소감을 들려달라.

A.ESG지수 개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열정이 있으신 이재혁 고려대학교 교수, 증권투자업권의 조세훈 이룸투자자문 대표이사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와 함께 할 수 있어서 ESG지수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졌다.

 

Q. 한국사회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해 뒷받침돼야 할 요소가 있다면?

A.전기차 보조금을 하나의 예시로 볼 수 있다. 전기차 가격이 높아서 구매력이 낮으니,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한다. 태양열 등 대체에너지 역시 발전단가를 보전하며 산업을 친환경적으로 이끌고 있다.

따라서 ESG 역량 강화를 위해선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물론 ESG가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ESG 역량 구축을 위해선 환경오염을 유발한 기존 제반시설 교체 등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아무도 비용을 보전하지 않으면 결국 지속가능한 정책이 될 수 없다. 기업의 ESG 역량 확대를 위해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선 정부의 금전적 보조 지원과 기업 투자가 같이 맞물려야 한다.

 

Q. 다양한 ESG 정책이 나오지만, 기업입장에서는 비용투자로 생각할수 있다

A.환경문제와 관련, 예를 들자면 최근 화학 안전 규제인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에 대해 기업의 볼멘 소리가 있다.

유럽의 관련 규제정책을 보면 한국 역시 강화해야 하는 게 맞지만, 기업의 입장에선 비용이 들어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을 100% 따르기가 쉽지 않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너무나 빨리 부담스러운 법안이 시행된 것이다. 물론 정부 입장에선 세계화 추세를 따라가다 보니 기업에 대한 잣대가 갈수록 엄격해지는 경향이 있다.

기업이 화관법, 화평법을 따라갈 수 있도록 정부가 어머니처럼 기업을 품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

정부는 기업이 숨 쉴 틈을 줘야 한다. 이는 ESG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아닌 기업의 입장을 감안해주면서 실질적인 이행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정부가 나아가는 방향이 정말 맞다면 기업도 따라갈 수 있는 실현 가능한 프로그램을 디자인해야 한다.

물론 기업의 책임도 있다. 정부의 방향이 맞으면, 기업도 대안을 내놓고 협상을 해야하는데 무조건 부정적으로 임하는 경향이 있다. 그만큼 기업과 정부의 간극이 너무 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업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건 바로 소비자와 투자자다.

따라서 정부정책 강요에 의지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자발적으로 변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한마디로 시장의 힘이 결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정부가 메꿔주고 도와주면서 시장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선순환으로 발전돼야 한다."

 

Q.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ESG 역량을 높이는 방법이 있는지

A.예를 들어 서울 및 수도권의 쓰레기 매립지 선정이 필요한 경우, 그 지역에 책임만 부과하는 것이 아닌 도로건설, 교통망 확충 등 지역발전을 위한 투자금 유치를 정부 차원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지역 시민과의 마찰을 줄이고 상호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거버넌스를 가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시발전 기회 제공 등을 통한 시민과의 합의점을 기반하지 않은 정책사업 추진은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Q. 국민이 개인별로 ESG를 실천하는 방법이 있는지

A.당장 개인이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부터가 생활속의 ESG 실천이다. 또 지구온난화를 논하면서 역설적으로 일회용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종종 발견한다.

최근에는 종이로 만든 빨대 등 재생 가능 자원을 활용한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에 독일처럼 철저한 쓰레기 분리수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의외로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이 많다. 

시민 개인이 ‘생활 속에서 남용하는 자원이 없는지' 등에 대해 반성하는 태도가 모인다면 보다 나은 사회로 전진할 것이다."

 

Q. ESG 실천을 위해 제언할 요소가 있는지

A."ESG 실천을 위해선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 언론이 ESG 실천의 필요성에 비해 시민에게 관련 소식을 소극적으로 알렸다.

뿐만 아니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구 온난화 음모론을 제기하고 언론이 이를 그대로 보도하며 시민들이 혼란을 겪은 바 있다. 한국언론만큼은 앞장서서 ESG 관련 소식을 보다 심도있게 다루기를 기대한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