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③부산시 환경 부문 A등급 4곳...강서구·중구·동구 C등급
사포지향 부산에 쌓이는 환경문제...국가 지원 절대 필요
부산시 기초단체ESG 환경부문 4강을 이끌어낸 단체장들. 위 왼쪽부터 강성태 수영구청장, 오규석 기장군수. 아래 왼쪽부터 정미영 금정구청장, 김태석 사하구청장/사진=각 기초단체.

[한스경제=양세훈 기자] 부산은 갈매기, 오륙도, 산, 바다, 강의 도시다. 부산시민의 젖줄 낙동강이 흐르고 황령산 백양산 승학산 금정산 장산 등이 도시와 어우러져 산새를 뽐낸다. 대한해협을 바라보는 부산 앞바다의 해운대, 광안리해수욕장. 그리고 연락선 돌아가는 오륙도와 동백꽃이 자랑이다. 부산 갈맷길을 따라 걷다 보면 사포지향(바다, 강, 산, 온천)을 모두 누릴 수 있어 환경친화도시로도 친숙하다.

그러나 부산의 환경문제도 차곡차곡 쌓여만 간다. 낙동강 하류에 위치하다보니 4대강 사업에 따른 녹조 문제가 매년 끊임없이 발생하고, 청사포 해상에 들어설 해상풍력사업은 주민과의 마찰로 갈등의 골이 깊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생태계 파괴를 불러올 난제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시 기초단체들에 대한 환경부문(E) 평가가 나와 주목된다. 

ESG행복경제연구소 기초자치단체 ESG 평가지수에 따르면 부산광역시 16개 시·군의 환경부문 평균 점수는 75.6점이다. 양호(B등급)하다는 평가다. 하지만 사회(77.1점), 거버넌스(76.9점)보다 점수가 낮다. 분발이 요구된다. 환경부문 A등급은 수영구, 기장군, 금정구, 사하구가 4강 그룹을 형성했다. 중위권 B등급은 가장 많은 9개구(연제구, 영도구, 동래구, 해운대구, 남구, 사상구, 부산진구, 북구, 서구, 강서구)가 몰렸다. 최하위 C등급 3개구(강서구, 중구, 동구)는 체면을 구겼다. 

부산 광안리 야경/부산광역시 제공.

◆‘에코 수영’ 강성태 구청장, 1인 시위나선 오규석 군수...두 발로 만든 ‘A등급’ 

환경부문 부산 1위는 수영구다. 86.75점으로 A등급. △총 예산중 환경보호비현핵 비중(3.62%) △천명당 총 폐기물 발생(0.82톤) △주민1인당 1일 생활폐기물 배출량(0.8톤) △천명당 폐수배출량(0.60m³/일)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실적(66.6%)에서 만점을 받았다.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올해 ‘ECO(에코) 수영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친환경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노후 슬레이트지붕 철거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또 관내 운행 마을버스에 미세먼지 저감 필터를 부착했다. 모두 생활밀착형 서비스다. 

최근에는 광안리해변에 위치한 카페가 참여하는 ‘테이크아웃컵 회수 사업’이 반응이 좋다. 사용된 후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영구가 내놓은 아이디어다. 다른 곳에서 구매한 빈 테이크아웃컵도 참여업소 어디서든 반납이 가능하다. 안내판 제작과 인센티브 지급으로 참여업소도 늘고 있다. 또 일회용컵이 아무데나 버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테이크아웃컵 전용 수거함’ 설치도 늘려가는 중이다. ‘ECO 수영’에 구민들의 호응도 좋아 민관협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사례로 꼽을 만하다. 

강 구청장은 “탄소중립 등 기후 환경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기 위해 올해에는 ‘ECO 수영’에 더욱 주안점을 두고 구정을 추진해 왔다. 그 점이 ESG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된다”며 “앞으로도 수영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분야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더욱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기초단체ESG평가 부산시 환경부문 순위표/ESG행복경제연구소 제공.

부산시 2위는 84.25점을 받은 기장군이다. △환경정책 추진(32.53%) △총예산중 환경보호비현액 비중(4.05%) △천명당 총 폐기물 발생(0.79톤) △주민 1인당 1일 생활폐기물 배출량(0.8Kg) △만명당 폐수발생업소수(1.58개소) △만명당 친환경 농산물 출하현황(9743Kg) △1인당 녹지면적(1162㎢))등에서 만점을 받았다. 반면 △환경보호비 현액 지출비중(61.81%) △폐기물 재활용(68.0) △천명당 폐수배출량(28.90m³/일) 등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열혈 환경맨으로 유명하다. 환경수호를 위해서는 맨몸으로 직접 뛰는 현장형 군수라는 평가다. 실제 오 군수는 기장군 정관읍 ‘NC메디 의료폐기물 소각량 확대 반대’ 1인 시위에 이어 올해 6월부터 시작한 ‘장안읍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와 ‘삼덕지구 공동주택 승인 반대’ 1인 시위에도 꾸준히 나섰다. 2018년부터 진행한 1인 시위만 100여건이 넘는다. 좋은 결과도 나왔다. 최근 환경파괴 논란이던 기장군 장안읍 일대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사업계획이 결국 무산된 것이다. 주민반대에 힘입어 오 군수의 1인 시위가 빛난 순간이다.

이런 오 군수의 환경사랑은 공약만 봐도 알 수 있다. 83개의 공약 가운데 27개가 환경과 관련된 공약이다. 무려 32.53%에 달한다. 부산 다른 기초단체와 비교해 가장 많다. 동구의 경우 46개 공약 중 2개, 심지어 남구는 26개 중 불과 1개에 그친다. 단체장 환경인식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아울러 기장군은 전국 최초로 악취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한 ‘이동식 복합환경측정기(3대)’를 설치·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환경오염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 관내 산업단지, 공업지역, 민원발생 지역의 상시 감시체계가 만들어졌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단속이 가능해지면서 미세먼지, 악취, 소음 등 환경민원에 대해 능동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동시에 환경오염 피해내용을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에 전달해 자발적 환경개선을 유도할 수 있게 됐다.

금정구는 80.65점으로 A등급을 받으며 3위에 올랐다. △환경정책 추진(15.38%) △폐기물 재활용(84.9%) △만명당 친환경 농산물 출하현황(4463Kg) △1인당 녹지면적(224㎢)에서 만점을 받았다.

금정구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재활용품 무인수거함 설치, 공동주택 전자태그(RFID) 기반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설치, 회동수원지 생태탐방로 설치 등으로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기에 힘을 쏟고 있다. 또 올해는 ‘2021 금정클린지킴이 신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금정클린지킴이는 1인 또는 2, 3인끼리 모여 거리를 청소하는 자발적인 주민 모임으로, 지난 2019년 6월 처음 시작돼 현재 800여명의 주민이 내 집 앞을 청소하고 인증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사하구는 80.00점 턱걸이로 A등급에 올랐다. △환경정책 추진(30%) △탄소포인트 참여세대 비율(52.73%)에서 만점을 받았다. 특히 탄소포인트 참여세대는 작년 8월 기준 부산시 전체 1위에 해당한다.

사하구는 올해 초 부산에서는 유일하게 환경부의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2021∼2022년 2년 간 100억원(국비 60억원, 지방비 40억원)을 투입해 을숙도 기후·생태교육공원 조성, 하단유수지 친환경 보도 조성, 친환경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장림유수지 생태복원, 강변대로 다기능 스마트 가로등 설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자체 노력 해결 불가 환경문제 산적

부산시는 현재 자치구·군의 노력만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환경문제가 산적해 있다. 대표적으로 △낙동강 녹조 △청사포 해상풍력 주민 갈등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이 심각한 환경오염과 주민갈등, 생태계파괴 논란을 불러왔다. 

낙동강 녹조 문제는 해마다 심각해지고 있다. 올해도 사상 최악의 녹조를 피할 수 없었다. 녹조는 고도의 정수를 거치더라도 남조류 독소(마이크로시스틴)가 100% 제거되지 않는다. 이 독소가 간 손상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정수과정에서는 발암물질이 생성될 가능성도 있다. 이로 인해 부산 시민들의 식수가 위협받는 상황이다. 또 폭염으로 녹조가 심해져 정수장이 한계에 이르면 수돗물 제한 급수에 나서야 할 상황으로 몰릴 수 있다.

최근에는 청사포 해상풍력 건설 찬반 시위로 부산 앞 바다가 시끄럽다. 청사포 해상풍력은 고리원전 1호기 폐로의 대체 전력으로 40MW 규모로 건설되는 부산 최초의 해상풍력 사업이다. 해운대구에 위치한 청사포 해안가에서 1500m 떨어진 거리에서 연간 약 10만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반대측이 저주파 소음 피해와 고압 송전선로에 의한 피해 등을 우려하고 있지만 찬성측은 해상풍력 개발 초기 단계부터 철저한 환경평가와 난개발 방지 등 지역주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추진하고 있어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해상풍력은 향후 탄소중립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 자원이라는 점에서 이번 주민 갈등 봉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도 부산시 환경 이슈다.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했음에도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고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공항 건설이 타당하냐는 지적이 나온다. 가덕도는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동에 속한 섬으로 낙동강 하류와 이어져 천연기념물 179호로 지정된 세계적인 철새도래지다. 

양세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