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물류 업계 DX 가속…판매•주문•창고 관리까지 간편하게
“AI와 검새, 데이터 분석 통해 물류의 다양성과 복합성 해결”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한스경제=김재훈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물류 생태계 플랫폼을 공개하고 물류산업의 디지털 전환(DX)를 지원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3일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LaaS ON 2022’를 개최해 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Kakao i LaaS(Logistics as a Service)’를 공식 출범했다. 

Kakao i LaaS는 AI를 기반으로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누구나 쉽게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카카오만의 플랫폼 노하우와 쉽고 편리한 사용성, 연결성에 더해 고도화된 AI와 검색,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한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Kakao i LaaS를 통해 물류에 요구되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해결하고자 한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최적화 알고리즘, AI,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 검색 매칭 서비스 등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akao i LaaS는 여행객과 숙박 업체를 매칭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 처럼 화주와 회원사도 쉽고 편리하게 서로를 연결 및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또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하게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화주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에 대해 가시성을 얻게 된다. 

회원사는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는 비워둘 수 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유치에 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백상엽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파트너인 ‘LaaS 프론트 러너(LaaS Front Runners)’들과 함께 윈윈(win-win)할 수 있는 더 나은 물류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더 가치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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