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SPC그룹이 계열사 5곳이 우리나라 빵 시장을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해명했다.

SPC그룹은 25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금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SPC 계열사 빵류 제조업 시장 사실상 독점’기사와 관련해 내용 상 잘못된 오해가 발생할 소지가 있어 정확한 시장 현황을 설명 드린다”라고 운을 뗐다. 

해당 보도는 빵류 제조업체 82곳의 전체 매출이 4조5천172조9천300만원이며, SPC그룹 계열사 5곳의 매출이 3조7천658억1천200만원으로 83.4%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SPC는 “하지만,해당 기사에 근거가 된 자료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식품산업통계정보’ 상에서 분류하고 있는 산업분류 체계에서<빵류 제조업>으로 등록된 업체들만을 토대로 시장 현황을 설명한 것인데 ,해당 통계는 제빵 시장의 현황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지 않다”라고 반박했다.

예를 들어 해당 '빵류제조업' 리스트에는 베이커리 '파리바게뜨'를 보유한 '파리크라상'은 포함된 반면, 베이커리 2위인 '뚜레쥬르'를 보유한 'CJ푸드빌'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CJ푸드빌’이 AT산업분류 상 서양식 음식점업으로 등록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신세계푸드 등 빵류 제품을 제조하거나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더 많지만,통계에 누락돼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파리크라상과 SPC삼립은 다른 식품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빵 이외에 식품이나 외식/커피 등의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다”라며 “기존 수치에서 제빵 시장에서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CJ푸드빌(5387억, 2021년)의 매출만 더해도 전체 시장크기는 6조 6024억으로 늘어난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내 제빵시장 규모를 산정하는데 빠질 수 없는 ‘개인제과점’ 규모가 2016년에 약 2조 3353억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출처:AT 통계 자료), 국내 전체 제빵시장 크기는 최소 7조 4,000억원 규모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자사의 점유율은 약 40% 후반 정도로 보인다고 밝혔다.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