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은 금통위, 사상 첫 6회 연속 기준금리 인상
빅스텝 아닌 베이비스텝으로 속도 조절나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에서 사상 처음으로 6회 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다만, 미국 연준의 통화 긴축 속도 조절 가능성과 안정된 원·달러 환율 등을 고려해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이 아닌 베이비스텝(0.25% 인상)을 선택했다. 

한국은행 금통위는 24일 오전, 통화정책방향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00%에서 3.25%로 0.2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1999년 기준금리를 도입한 이후 처음으로 6회 연속 인상이다. 한국은행은 올해 4월을 시작으로 5월·7월·8월 그리고 10월까지 5회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특히 지난 7월과 10월에는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지난해 8월부터 시작된 금리인상은 약 1년 3개월 사이에 무려 2.75%가 올랐다. 기준금리가 연 3.25%까지 올라간 것은 지난 2011년 6월 이후 무려 11년 5개월 만의 일이다.

금통위가 사상 처음으로 6회 연속 금리인상을 결정한 배경에는 여전히 5%대에 이르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잡기 위해서다.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의 오름세 둔화에도 전기·가스요금 인상, 가공식품의 가격 상승폭 확대 등으로 10월 소비자물가지수(109.21)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나 올랐다. 상승률은 7월(6.3%) 정점을 찍은 이후 8월(5.7%)과 9월(5.6%)에 내림세를 보였지만 석 달 만에 다시 상승했다. 

또한 일반인의 향후 1년의 물가 상승률 전망을 보여주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1월 4.2%로 10월(4.3%)보다 낮아졌지만, 7월 역대 최고를 기록(4.7%)한 이후 다섯 달째 4%대를 유지하고 있다.

금통위는 앞으로 소비자물가는 기저효과, 경기 둔화 영향 등으로 상승률이 낮아지겠지만 5% 수준의 높은 오름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통위는 이번 금리인상에 대해 “높은 수준의 물가 오름세가 지속되고 있어 물가안정을 위한 정책 대응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기둔화, 원·달러 환율 안정화 등으로 금리 인상 속도는 전달 빅스텝이 아닌 베이비스텝으로 조절했다.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과 주요국의 금리 인상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경기 둔화는 이어지고 있다. 

국내 경제는 소비가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수출이 감소로 전환하는 등 성장세 둔화가 확연해지고 있다. 금통위는 앞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국내 경제의 성장세는 약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경제 성장률은 지난 8월 전망치인 2.6%에 부합하겠지만, 내년은 전망치는 지난해 전망치(2.1%)보다 하회하는 1.7%로 예상하고 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가능성에 대한 기대로 위험회피심리가 일부 완화되면서 미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장기시장금리 역시 하락하고 있다. 

금통위는 “인상폭은 경기 둔화 정도가 8월 전망치에 비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외환부문의 리스크가 완화되고 단기금융시장이 위축된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0.25%p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방침이다. 

금통위 관계자는 “국내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지겠지만 물가가 목표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당분간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 과정에서 향후 금리인상의 폭과 속도는 높은 인플레이션의 지속 정도, 성장 흐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금융안정 상황,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