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한상의, 6일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개최
한-베, 미래 디지털·에너지 등 협력 과제 논의
한화에너지 "인프라·경험·자본·솔루션 도움 될 것"
항공노선·롱안성 스마트시티 개발 등 MOU 체결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을 열었다. 양국 외교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격상시킨 만큼 적극적인 경제협력이 예상된다. 특히 그동안 제조업 중심으로 공고해진 양국간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디지털과 그린에너지 등 지속가능한 미래 사업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앞줄 왼쪽 일곱번째)과 추경호 경제부총리(앞줄 왼쪽 여섯번째)가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앞줄 왼쪽 일곱번째)과 추경호 경제부총리(앞줄 왼쪽 여섯번째)가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이날 행사에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양국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푹 주석은 기조연설에서 "두 나라가 함께 손잡고 협력해나갈 기회가 경제, 투자, 무역, 문화, 관광 등 분야에서 많이 열려 있다"며 "특히 경제 협력은 중요한 기둥으로 많은 한국 기업이 베트남에 투자해 효과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이는 베트남의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이 효과적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순조로운 여건을 조성하고 동행하는 데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베트남 경협위 위원장인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도 개회사를 통해 "양국간 교역규모는 지난 해 약 800억달러를 넘어섰고 한국은 베트남의 3대 교역국이자 최대 투자국"이라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 대전환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양국이 지혜와 열정을 함께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베트남은 경제 협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전환기에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동반자"라며 "디지털과 그린 에너지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앞으로 다가올 30년을 같이 준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이 그린에너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정화 기자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이 그린에너지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정화 기자

그린에너지사업 미래 협력 발표자로 나선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은 "제조업 위주로 성장 중인 베트남은 탄소 감축 방안 달성에 고민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베트남이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안보, 저가 에너지, 경기 부양을 도모하고 있는 만큼 변동성이 적고 발전량을 조절할 수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활용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베트남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한국과의 협력이 큰 기대가 된다"며 "한국의 에너지 산업은 인프라 투자와 건설경험, 연기금을 활용한 금융 투자 여력, 그리고 LNG, 태양광, 수소,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등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장기적인 베트남 에너지 전환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또 "양국 기업의 지속적인 협력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과 외국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책 안정성이 필수 요소"라며 "대규모 인프라 사업을 위한 정부 신용 지원 정책이나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양국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주현(가운데) 산업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심영우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 서승현 신한금융지주 글로벌사업그룹장 등이 패널 토론에 참여했다. /사진=최정화 기자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서 주현(가운데) 산업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심영우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 서승현 신한금융지주 글로벌사업그룹장 등이 패널 토론에 참여했다. /사진=최정화 기자

패널 토론에서는 주현 산업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심영우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 서승현 신한금융지주 글로벌사업그룹장, 도 반 스 외국인투자청 부청장, 레 응옥 득 타잉꽁모터 부회장이 참여해 현재 한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 형태와 베트남이 희망하는 한국 투자자와의 관계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도 반 스 부청장은 과거 대우그룹 창업자인 고(故) 김우중 회장이 사업에 앞서 먼저 파트너와 친구 관계를 맺는 그의 비즈니스 방식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양국 기업이 김우중 회장이 베트남에서 보여준 동행자이자 친구 같은 파트너십으로 상호 이익이 보장되는 평등한 관계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과거 김우중 회장은 90년대 초반 수교도 맺지 않은 베트남을 방문해 고위 관료들을 만나 "당신의 나라(베트남)에 한국을 건설해 주겠다"며 베트남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양국 기업과 정부 간 무역 협력 강화와 디지털·그린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대한항공과 베트남항공간 항공 노선 협력 MOU △롱안성 스마트시티 개발 MOU 등 14여건의 업무협약식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안세진 롯데그룹 총괄대표, 안원형 LS 사장, 정인섭 한화에너지 사장, 이백훈 현대아산 대표이사,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나형균 대한전선 대표이사, 박주환 TKG태광 회장, 이계영 화승엔터프라이즈 대표이사, 이정훈 서울반도체 사장 등이 함께 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