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녹록지 않은 외부 환경 속, 기존 악순환 고리 끊어야

[한스경제=박종훈 기자] 2023년은 고금리 여파로 세계 경제 성장세가 크게 약화하는 가운데 금융시장 불안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보험업권은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정체된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등,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3년은 새로운 회계제도가 전면 시행된다. 보험부채(IFRS17), 금융자산(IFRS9), 자본규제(K-ICS)와 관련한 제도다.

보험회사의 경우 자산은 물론 부채도 시가로 평가하게 되는데, 이는 향후 실적 변동성에 영향을 미친다. 저금리 시절엔 부채시가 평가로 인해 전환 이후 보험회사의 자본이 대폭 감소하고 이익이 줄어들 거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금융 당국의 할인율 곡선 적용과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해 부담은 대폭 완화된 편이다. 하지만 금융 변수 변동의 가능성은 여전하다. 회계변경을 통한 이익이나 자본 관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양쪽의 변동성은 확대될 여지가 있다.

그동안 보험업권은 유동성 리스크가 크진 않았다. 하지만 최근 10여년 동안 저금리 환경에서 금융시장 연계성이 커졌고, 저축성보험은 역성장세를 보였으며, 금리 급등으로 인해 역머니무브도 진행됐다.

특히 보험사들은 재무건전성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자본성 증권 발행 확대, 해외투자 확대에 의한 대규모 파생상품 운용, 부동산 PF 확대 등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하반기 이로부터 불거진 유동성 리스크는 RP매도 확대 허용 등 당국의 조치로 일단락되기도 했다.

보험연구원 조영현·황인창 연구위원은 이와 같은 유동성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결국 보험사는 ▲비유동성이 높은 보장성 상품에 주력해야 하고 ▲양질의 자본확충과 ▲해지율 및 손해율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금리만으로 경쟁하는 단순 저축성상품보다는 장수 리스크, 조기사망 리스크 등을 보장하는 비유동성이 높은 보험상품, 즉 연금이나 종신보험 공급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또한 만기와 조기상환 옵션이 있는 후순위채, 신종자본증권보다는 보통주, 이익잉여금 등 양질의 보통주자본을 중심으로 자본확충이 필요하다.

특히 올 상반기 자본성증권 상환이나 콜옵션 행사기일이 도래하는 보험사는 8곳으로 총 규모는 미화 12억달러와 한화 5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지난해말과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선제적인 자금조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금리인상이 지속되고 경기침체가 본격화될 경우 취약가계나 한계기업의 부실위험이 확대되는 것은 당연지사다. 은행에 비해 취약차주 비중이 높은 보험사는 잠재적 신용 리스크 역시 신경을 써야 한다. 

보험사의 부동산 PF대출은 주로 주거시설과 대형 사업장 중심으로 상대적인 위험이 낮지만, 본격적인 부동산 경기 위축 시기라면 부실 가능성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지난 2019년말 29조원 규모였던 보험사의 부동산 PF대출은 2022년 6월말 기준 43조원으로 전 금융업권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같은 시기 보험사 PF대출은 아파트와 주거시설 비중이 약 75%다. 건당 평균 금액은 325억원으로 금융업권에서 가장 높으며, 향후 미분양 우려가 높은 고위험 사업장 비중은 17.4%다.

리스크 관리가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서 즉시대응이 필요한 과제라면, 경쟁력 강화와 관련한 고민은 업의 본질부터 숙고해야 할 과제다. 현재 보험산업의 경쟁력과 관련한 이슈는 소비자-모집인-보험사로 요약할 수 있는 핵심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높은 정보비대칭성에서 비롯되는 비효율성과 신뢰부재라고 정리할 수 있다.

소비자는 보험사나 모집인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익성만을 보는 보험사나 수수료만을 노리는 모집인들에 의해 이와 같은 상품 추천 위험에 노출돼 있고, 결국 이에 대한 대응으로 보험계약을 해지하거나 민원을 제기한다. 보험사 역시 소비자에 대한 정보 문제가 생긴다. 역선택이나 도덕적 해이, 혹은 나아가 보험사기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를 인상하거나 인수 및 지급심사를 강화는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

결국 핵심 이해 주체들의 각각의 대응은 고비용 사업모형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를 만든다. 기본적인 신뢰축적조차 어렵게 만드는 형국이다.

그밖에도 인구감소나 고령화, 디지털 기반 소비패턴의 변화, 산업간 융복합을 심화시키는 규제개선 등 보험업권에서 고려해야 할 사업환경 변화는 대단히 급속하게 진전 중인데, 실제 보험사의 의사결정체계, 조직문화는 매우 보수적이고 경직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과 경제의 외부 환경 변화는 이를 방비할 방파제를 정비하면 되는, 어쩌면 일차원적이고 ‘단순한’ 문제일 수 있다. 하지만 내부로부터 전폭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이와 같은 경쟁력 제고와 관련한 이슈는 껍질을 벗겨내고 새살이 돋는 아픔과 비교해도 훨씬 더 지난한 작업이다.

박종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