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용노동부 RCS 방식 공인알림문자 시범 발송
이통3사, 공인알림문자 전자문서함 상반기 제공
고용노동부가 RCS로 발송하는 공인알림문자 이미지. /사진=이통3사
고용노동부가 RCS로 발송하는 공인알림문자 이미지. /사진=이통3사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공인알림문자를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로 발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발송 기관을 인증해주는 안심 마크를 적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RCS 방식으로 발송되는 공인알림문자는 문자메시지에 기반을 둔 기존 멀티문자메시지(MMS) 방식보다 사용자환경(UI)이 직관적이라 전자문서를 더욱 편리한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전화번호로 표기됐던 발송 기관을 이미지 형태의 브랜드로 바꿔서 보여주므로 스팸 메시지와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이용자가 메시지 수신시 해당 기업이 발송한 문자임을 안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공인알림문자에 안심마크를 적용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걱정 없이 전자문서를 수신할 수 있다.

현재 고용노동부는 정부 기관 최초로 고용유지지원금 안내문이 담긴 공인알림문자를 안심마크가 포함된 RCS 방식으로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시범 발송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세청, 국민연금공단, 서울시, 산림조합중앙회 등의 공공기관과 금융기관 등 약 300여곳 이상이 사용 중이다.

이통3사는 고객이 수신한 전자문서를 쉽게 재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본 문자메시지 메뉴 안에 '공인알림문자 전자문서함'을 만들어 올해 상반기 중 제공할 예정이다.

이통3사 관계자는 "이번 공인알림문자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종이 없는 사회 실현으로 ESG 경영 확산에 앞장서겠다"며 "고객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인알림문자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