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정화 기자]"LG유플러스는 이번 일을 결코 잊지 않겠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16일 서울 용산 본사 사옥에서 최근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과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개선방안으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 /사진=최정화 기자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16일 서울 용산 본사 사옥에서 최근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과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개선방안으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 /사진=최정화 기자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16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간 발생한 고객 정보 유출과 인터넷망 장애로 국민 불편을 일으킨 데 대해 사과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황 사장은 개선방안으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하고 LG유플러스의 보안 및 품질 강화를 위해 관련예산을 기존 3배 수준인 1000억원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황 사장은 "정보 유출로 불안해하시는 고객 인터넷 서비스 오류로 혼란을 겪으신 소상공인 여러분 그동안 깊은 사랑과 믿음을 보내주신 국민여러분 이 자리를 빚어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는 중대사안이다. 보안 체계가 통신 산업의 근본이라는 점에 집중하지 못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출 원인과 경로 파악을 위해 관계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추가로 유출된 정보는 없으나 케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점을 되새겨 고객 관점에서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고객에게 인정받으며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이버 안전혁신안은 △정보보호 조직·인력·투자 확대 △외부 보안전문가와 취약점 사전점검·모의 해킹 △선진화된 보안기술 적용 및 미래보안기술 연구·투자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육성 △사이버 보안 혁신 활동 보고서 발간 등을 골자로 한다. 아울러 전사정보보호자(CISO)와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를 CEO 직속 조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해커가 불법 경로를 이용해 판매하는 2000만건의 정보 중 중복을 제외한 29만명의 정보는 관계 기관에 신고한 상태다. 유출 정보는 생성일이 2018년 6월 정보 이전으로 파악되며, 가입 고객 18만명을 대상으로는 일단 사전 고지했으며 해지고객 등은 데이터 베이스 등을 통해 1·2차로 조회 중이다. 

LG유플러스는 학계, 법조계, 시민단체(NGO) 등과 함께 피해지원협의체를 구성해 고객별 유형을 고려한 종합 피해지원안을 마련한다. 우선 피해지원안의 일환으로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해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사고의 원인 파악과 개선사항 이행 등을 분야별 전담반을 통해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황 대표는 "이번 일을 잊지 않을 것이며 보안은 네트워크와 통신사업의 기본이며 고객의 신뢰로 이어진다"며 "기본을 더욱 굳건하게 다지며 놓치거나 소홀한 부분은 없는지 매 순간 돌아보며 더 깊은 신뢰를 주는 가장 높은 보안을 갖춘 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최정화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