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특수교육 현장 특성 기반해 일반 교권 확립과 별도 노력 기울일 것”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한 웹툰 작가가 자기 자녀를 가르쳤던 특수교사를 고소한 사건과 관련 “특수교육인력 확충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국회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폭넓게 검토하고 교육위를 중심으로 입법화를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유명 웹툰 작가의 특수교사 고발로 인해 특수교육 현장에 대한 국민적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정 사건의 시시비비를 따지는 데 그쳐서는 안 되고 특수교육 시스템 개선을 위한 건설적 담론으로 이어가는 것이 정치가 해야 할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의 특수교육 환경은 여러모로 많이 아쉬운 상황”이라며 “특수교육법에 따르면 특수학급 1개당 학생 정원이 정해져 있지만 현장에서는 교실 수 부족 등의 이유로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특수교사는 학교당 1명만 배치되는 경우가 많아 과중한 업무를 홀로 감당해야 하는 고충을 안고 있다”며 “보조 인력도 충분치 않아 전문성이 부족한 사회복무요원의 도움을 받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일을 통해 투철한 사명감으로 누구도 쉽게 마음먹지 못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교사들이 과도한 민원에 무방비하게 노출될 수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물론 주변으로부터 소외받고 차별당하는 경우가 많고 그럼에도 자기표현을 명확하게 힘든 장애아동이 혹여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학부모들의 불안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불안을 조율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불완전한 상황에서는 학부모와 특수교사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기 쉽다”며 “인력이 부족한 만큼 갈등이 특수교육 현장의 공백으로 이어져 교사뿐 아니라 주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까지 피해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런 문제가 거듭 지적되고 있는 만큼 하루라도 빨리 제도적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교육부 및 각 교육청과 협력하여 아동학대를 막으면서도 교사들에게 불합리한 징계에 시달리지 않도록 제도 개선에 착수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특수교육 현장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기반해 일반적인 교권 확립과는 별도로 세심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