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후쿠시마오염수해양투기총괄대책위, 국감 성과보고 기자간담회 개최
위성곤 “수산물뿐만 아니라 가공품도 수입금지…입법과제 신속 추진”
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총괄대책위원회 국정감사 성과 보고 기자간담회./연합뉴스 
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총괄대책위원회 국정감사 성과 보고 기자간담회./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국정감사에서 이뤄낸 성과를 보고하고 후쿠시마 인근 생산 가공품 수입 금지를 위한 입법을 추진하기 위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30일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총괄대책위원회는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국정감사 성과 보고 기자간담회’를 열고 후쿠시마 인근 가공수산물 원산지 표기강화와 수입금지 입법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위성곤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총괄대책위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에서 누출되는 오염물질로부터 국민 생명과 안전보호를 위해 필요한 입법과제와 개선조치를 강력하고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위 위원장은 “후쿠시마 인근 생산된 수산물뿐만 아니라 가공품에 대한 수입도 금지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며 “일본의 오염수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국민 알권리’와 관련해선 “일본의 방사성 오염식품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입법을 추진하겠다”며 “원산지 표기 시 국가 외 지역도 포함해서 방사성 오염우려가 있는 먹거리를 선택하지 않은 권리를 보장하겠다”고 했다.

현재 원산지 표시는 국가 단위로 표시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8개 수입금지 된 현 단위로 표시하겠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투기로 피해를 입은 어업인을 지원하기 위한 기금 설치와 피해 어업인과 피해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피해복구 대책 수립을 시행할 수 있는 법안을 재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송기호 대책위 정책기획본부장은 국정감사에서 밝힌 내용을 언급하며 “UN해양법협약 위반행위에 대해 해양법재판소 제소라는 효과적 수단을 통해 일본의 투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는 내용으로 적극 활동하겠다”고 했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과정에서 주권과 국격훼손, 국민건강위협, 환경파괴, 먹거리안전 문제 등 다방면에서 총체적 국정실패가 일어났다”며 “국민과 야당의 우려를 무시하고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숨기며 방류 강행을 막지 못한 것은 물론, 방류 과정 문제점에 대해서 일본에 말 한마디도 못했다”고 비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각 상임위는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과 관련 국정감사 성과를 보고하기도 했다.

이수진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간사는 국정감사를 통해 오염수와 관련 정부 대응이 허술한 점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 간사는 “당시 우리 정부는 러‧일과 공동 조사를 했지만 일본 오염수투기는 그때와 달리 우리 정부는 제대로 된 검증조차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재갑 농해수위 의원은 “후쿠시마 등 8개 현에서 잡힌 수산물 방사능 실태를 고발하는 한편, 방사능 검사에 대한 정부와 수협의 미진한 검사장비, 보유실태, 개선요구 등 우리국민 식탁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했다.

박수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