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연합뉴스 
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속적인 실질임금 감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제시한 내년도 예산에 생활비 경감 조치가 없다고 지적했다.

2일 홍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장기간 실질임금이 하락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의 내년도 예산 어디에도 국민의 실질임금 감소에 대한 생활비 경감 조치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31일 정부 발표에 따르면 8월 실질임금은 330만원으로 지난해 8월과 비교해 7만6000원 적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2022년 5월 이후 2월을 제외하면 단 한 차례도 실질임금이 상승한 적 없다”며 “2023년 2월 조차도 0.7% 조금 상승했고 전년도 동월의 급격한 실질임금 하락에 의한 기저효과”라고 했다.

이어 “이렇게 계속 하락하는 것은 2011년 고용노동부 조사 이래 최악의 마이너스 기록”이라며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최악의 기록”이라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최근 윤 대통령이 마포구 한 카페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재정을 더 늘리면 물가 때문에 서민들이 죽는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홍 원내대표는 “정부의 재정을 늘리는 것이 인플레로 연결되는 것은 경제규모가 아주 작은 개도국 같은 나라의 이야기”라며 “통상적으로는 재정보다는 금융에 의해서 화폐 통화량이 인플레이션에 직접적인 여향을 미치는 것이 우리나라 경제규모 이상, 대게 OECD 국가에 들어가는 나라들의 일반적인 패턴”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정건전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존중한다”면서도 “재정건전성을 위해 정부가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 지출만 줄여서는 그 고통은 고스란히 국민의 피해로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이날 김포 서울 편입과 관련해선 “졸속적인 김포의 서울시 편입안보다는 실제로 김포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교통문제”라며 “그럼에도 정부는 이번 예산안에 5호선 연장과 관련된 어떤 입장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행정구역 개편 논의보다는 5호선 연장 문제를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