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8일, AI 사업 전략 발표회 및 한컴얼라이언스 출범식 개최
글로벌 지능형 자동화 시장으로 영역 확대해 5년 이내 세계적 빅테크 기업으로 편입 목표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한글과 컴퓨터 AI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김연수 대표이사가 발언하고 있다. / 김정연 기자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한글과 컴퓨터 AI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김연수 대표이사가 발언하고 있다. / 김정연 기자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 어시스턴트’를 출시하며 AI 사업을 본격화한다. 이를 통해 5년 내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 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한컴은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버서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사업 전략과 기술에 대해 공개했다. 이날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 어시스턴트 출시 계획을 밝히고, 글로벌 지능형 자동화(IA, 자동화 도구에 AI 추가한 것) 시장을 공략하는 사업 전략과 한컴얼라이언스를 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김 대표는 “내년은 한컴의 AI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산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한컴 어시스턴트를 중심으로 고객·산업별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맞춘 자동화 업무를 수행하는 한컴만의 IA를 통해 관련 시장을 계속 공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컴은 협력과 투자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점차 두각을 나타내려 한다”라며 “IA 시장에서 영역을 빠르게 확대하고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혁신적으로 줄이는 데 이바지하며 5년 이내에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편입되는 것을 목표로 삼겠다”라고 강조했다.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한글과 컴퓨터 AI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정지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발언하고 있다. / 김정연 기자
28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한글과 컴퓨터 AI 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정지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발언하고 있다. / 김정연 기자

정지환 한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한컴의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와 이를 활용한 AI 솔루션을 비롯해 한컴 어시스턴트의 기술을 소개했다.

한컴이 개발하는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마트 문서 작성 엔진을 기반으로 여러 대형언어모델(LLM)과 연결돼 동작하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이다. 자연어로 명령하면 LLM을 거쳐 내용을 이해하고 의도를 분석해 자동으로 문서 생성을 돕는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내놓은 생성형 AI 비서인 코파일럿과 유사하다. 한컴 어시스턴트는 스크립트 엔진을 활용해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단순히 LLM을 연동하는 수준의 서비스들보다 고도화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한컴은 AI 기술과 SDK 기술들을 결합한 문서 기반 질의응답 시스템 개발도 추진 중이다. 이 시스템은 고객 보유 문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자연어로 답변하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이고 환각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구축형으로 제공해 기업 등 고객 정보를 보호하고, 사용 목적에 최적화한 경량형언어모델(sLLM)을 활용해 고객 비용 부담도 줄인다.

정지환 CTO는 “이러한 시스템은 고객사의 정보를 보호하면서 고객사 정보에 기반한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업무 편의성과 효율성이 증가할 수 있다” 말했다.

이날 한컴은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연대하는 ‘한컴얼라이언스’의 공식 출범을 알리는 발족식조 진행했다. 한컴얼라이언스는 분야 구분 없이 한컴과 파트너사들이 자체 기술과 영업력, 사업 기회를 공유하는 협력체다. 한컴은 얼라이언스 참여사에 기술을 지원하고 다양한 권한을 제공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다. 더불어 한컴 SDK와 AI, 문서 관리 솔루션과 같은 한컴 기술력과 강점을 파트너사들의 기술과 결합하는 등 협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방침이다.

한컴은 글로벌화를 위해서 한컴 어시스턴트를 중심으로 기술 조합을 고도화하고, 기술 모듈화를 적용해 해외의 다양한 솔루션 기업들을 찾아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컴은 현재 유럽 AI 기업 인수 등 해외 AI 기업 투자를 추진 중이며 국내 기업 중 해외 시장 확대가 가능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또한 한컴얼라이언스 파트너사들과 AI를 접목한 글로벌 IA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거점도 구축하고, 일본을 시작으로 현지 기술 협업 법인을 설립하고, 거점 국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김연수 대표는 지난 27일 떠오른 가상화폐 비자금 조성 연루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김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해당 내용은 경영진과 법인과는 무관하다”라며 “아로와나 프로젝트가 잘못되더라고 법인과 경영진에게는 실이 될 것이 없으며, 잘 되더라도 득이 될 것도 없다”고 밝혔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