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세계 최대 PCTC…한국해양진흥공사 선주사업으로 신조 발주 지원받아
현대글로비스-한국해양진흥공사,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 / 해양수산부 제공
현대글로비스-한국해양진흥공사,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 / 해양수산부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운반선(PCTC) 4척을 2027년까지 도입한다.

현대글로비스와 한국해양진흥공사(KOBC)는 소형차 1만800대가 적재되는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확보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6일 경기도 평택시 현대글로비스 평택항 자동차전용 터미널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 현대글로비스 이규복 대표, KOBC 김양수 사장 등 각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확보한 PCTC 4척은 KOBC의 선주사업을 통해 신조 발주될 예정이다. 해당 선박은 현대글로비스가 지난해 10월 확보 계획을 밝힌 LNG이중연료 추진엔진 PCTC 12척 중 일부이다. 현대글로비스는 2027년까지 LNG이중연료 추진엔진 PCTC 28척을 보유할 계획이다.

LNG이중연료 추진장치와 육상전원 공급설비가 장착되는 저탄소 선박인 만큼 유럽연합(EU)의 탄소배출거래제 등 친환경 규제에도 부합할 전망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국내 완성차 업계가 선복부족 등의 이유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KOBC의 선주사업을 통해  해당 선박의 공간을 우선 배정하는 등 공동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단, 시장의 조건을 반영하고 적정한 운임이 보장돼야 한다는 등의 조건이 전제됐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 사업 환경에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기에 이번 신조 발주와 같은 정책 지원이 이어진다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앞으로도 이번 신조 발주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통해 국적선사와 함께 국내 화주의 원활한 수출입 지원을 위한 선복 공급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