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달러 강세가 후퇴로 변동성 높은 모습"
뉴욕유가 참고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뉴욕유가 참고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양미정 기자] 뉴욕유가가 한주간 3% 증가하는 등 미국의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16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전날보다 1.16달러(1.49%) 오른 배럴당 79.1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종가는 지난해 11월 6일 이후 최고치다.

유가는 지난 10거래일 중 9거래일 동안 상승, 이번 주에만 3.06% 오르는 등 2주 연속 오름세를 보였으며 2주간 상승률은 9.56%에 달했다.

미국의 도매 물가인 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역시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월 대비 0.3% 상승했다. 지난해 10월부터 하락세를 보여왔던 PPI는 넉 달 만에 상승세로 돌아섰으며 이날 수치는 작년 8월 이후 5개월 만에 가장 상승 폭이 컸다.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시장의 예상치를 웃돌면서 시장 참가자들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인하가 최소 6월에나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당초 이르면 올해 3월부터 금리인하가 이뤄질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가 크게 후퇴한 셈이다.

씨티 인덱스의 파와드 라자크자다 선임 애널리스트는 "지난주 큰 폭의 랠리 이후 원유 시장은 이번 주에는 달러 강세가 후퇴하면서 상당히 변동성이 높은 모습을 보였다"며 "그러나 달러 강세는 그동안 중동 상황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계속된 개입,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 등과 같은 원유 강세 재료를 상쇄해왔다"고 말했다.

라자크자다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달러 강세는 통상 유가에 악재로 작용한다. 이에 WTI 가격이 그동안 깨기 힘들던 저항선으로 작용한 200일 이동평균선인 78달러를 돌파한다면 다음 80달러까지 빠른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