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부예산 1868억원, 민간투자 1조717억원 유치
비수도권 산단 내 청년 친화형 시설과 저탄소화‧디지털화 기반시설 지원
산업통상자원부 / 김근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단지 내 청년 친화형 시설, 저탄소화·디지털화 기반시설 확충에 약 1조2000억원이 투입된다고 6일 밝혔다. 정부예산 1868억원을 마중물로 민간투자 1조717억원을 합친 금액이다.

산업부는 올해 산단환경개선펀드를 통해 7개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비수도권 산단 6곳을 중심으로 청년이 일하고 싶은 첨단‧신산업 기업의 투자 촉진과 문화‧여가를 함께 누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안점을 두었다.

산단환경개선펀드 사업은 노후화된 산업단지의 환경개선과 신성장산업의 육성을 위해 정부예산을 종잣돈으로 투자펀드를 조성한 후 민간의 아이디어와 투자를 촉진하는 사업이다. 2011년 최초로 도입된 펀드 사업은 작년까지 정부예산 1조1252억원을 마중물로 민간투자 7조3764억원을 유치했다.

이번 신규 사업은 청년 근로자들에게 저렴하게 직장 인근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임대형 기숙사와 업무시설 및 문화·체육·편의시설이 함께 입주하는 업무복합시설 건립 사업, 지붕형 태양광발전, 데이터센터복합시설, 암모니아 배관망, 방류수 재이용 등 저탄소화·디지털화 관련 인프라 구축 사업이 우선협상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산업부는 펀드 사업 관리기관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을 통해 세부 사업 조건 및 일정 등을 사업자와 신속 협의하는 한편 기업 투자를 저해하는 불합리한 규제를 추가로 발굴해 개선하는 등 산단 제도혁신을 지속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박정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