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AI 자율제조 마스터플랜 상반기 수립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 대전환을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제조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으로 수립한다. / 김근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 대전환을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제조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으로 수립한다. /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 대전환을 위해 '인공지능(AI) 자율제조 마스터플랜'을 상반기 중으로 수립한다고 7일 밝혔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이날 자율제조 관련 기업과 간담회를 열어 산업 AI의 사례와 발전 방향, 정책적 지원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자율제조’란 제조 전 과정에 AI 기반의 로봇·설비를 활용해 무인제조하는 미래의 생산 환경으로, 제조업 혁신과 AI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주요 제조업의 공정을 분석해 산업 데이터와 AI의 결합(지능형 생산), 생산장비의 일체화 및 네트워크 연결(첨단장비 결합), 소프트웨어 및 알고리즘 체계구축(자율제조 시스템) 등을 추진한다.

간담회에서 LG전자 황원재 상무는“LG전자는 제조 공정에 산업 AI 접목을 추진 중이며 점차 사업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회사의 공정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마키나락스 윤성호 대표는 “미래 제조업의 경쟁력은 산업 AI와 로보틱스 기술이 좌우할 것이고 지금이 생산성 혁신을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제조업과 산업 AI의 융합이 시작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강경성 1차관은 “올해안으로 시범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제조업에 AI를 입혀 대한민국 제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