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COP26 참석…과감한 목표로 임기 내 '기후대응 선도국' 입지 확대
G20 정상회의에서는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폐기" 약속 
집권 이후 꾸준히 '기후대응 선도국' 행보…서울 P4G 개최 등 결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각)영국 글래스고 스코틀랜드 이벤트 캠퍼스(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이하 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의 스코티쉬이벤트센터(SEC)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 기조연설에서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40%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유엔(UN)에 제출한 NDC 상향 목표를 1년여 만에 14% 가량 상향한 과감한 목표로 매년 4% 이상 감축해야 하는 도전적 과제다. 문재인정부 임기 내 '기후대응 선도국'으로서 입지를 확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국제메탄서약(Global Methane Pledge)' 가입을 통해 메탄 감축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미국·EU·영국·이탈리아·인도네시아·멕시코 등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메탄서약 가입은 우리나라가 주요7개국(G7) 국가들과 함께 '파리협정'의 실질적 이행을 주도해 나감으로써 '기후 리더십'을 한층 강화하고 기후외교의 외연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5년 체결된 파리협정은 산업화 이전 2℃ 상승 이내 억제 및 나아가 1.5℃ 이내로 유지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산림복원 모법국으로서 산림을 통한 전 지구적 온실가스 줄이기·개발도상국의 산림복원 지원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내년 5월'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개최국으로서, 이번 COP26에서 채택될 '산림 정상선언'을 환영하며 앞으로 개도국의 산림 회복에도 적극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의 산림회복을 지원을 통해 남북 기후변화 대응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한반도의 포용적인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올해는 파리협정 이행 첫해이자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이행 원년으로 의미를 지닌다"며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의 기조연설을 통해 밝힌 상향된 기후행동과 제안은 보다 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기후행동을 가오하해 국제 기후결속을 다지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유럽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지난달 31일에는 G20 정상회의 '기후변화와 환경' 세션에 참석해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폐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의지를 명확히 하면서 '기후대응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G20과 OECD 회원국 중 11개국(영국·미국·독일·프랑스·캐나다·브라질·덴마크·핀란드·노르웨이·스웨덴·아이슬란드)은 해외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 중단을 이미 선언했다. 세계은행·유럽투자은행·아시아개발은행 등 국제 금융기관들도 석탄발전 투자 중단을 발표했다. 이에 발 맞춰 우리나라도 지난해 9월 전국 56개 지자체·교육기관이 탈석탄 금고를 선언했고, 그해 10월에는 한국전력과 삼성물산 등이 신규 해외 석탄발전 사업을 중단하기로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공급망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 누볼라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공급망 관련 글로벌 정상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집권 이후 꾸준히 국제무대에서 '기후대응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려는 노력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 5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2021 P4G)는 대표적 결실로 꼽힌다. 

당시 문 대통령은 개회사를 통해 2025년까지 우리 정부의 기후‧녹색 ODA(공적개발원조) 비중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서울에 거점을 두고 있는 녹색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에 그린 뉴딜 펀드 신탁기금을 신설, P4G에 대한 신규 공여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맞춤형 녹색성장 정책 수립 및 이행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10월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초청으로 프랑스를 국빈 방문해 정상회담을 갖고 환경 문제 시급성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당시 양 정상은 '세계환경협약'을 향한 유엔 총회의 결의안 채택을 환영하고, 지구온난화를 제한하기 위한 노력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같은 해 12월 G20 정상회의에서는 선도발언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개발 등 범세계적 현안 대응에서의 비전을 제시하고,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로드맵 이행 △노후 석탄화력발전 감축 △새만금 태양광 단지·해상풍력단지 건설 △에너지 신산업 육성 및 수소경제 전환 등 우리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을 설명했다. 

또한. 녹색기후기금(GCF) 및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를 통한 개도국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에 대한 기여 노력을 소개하면서, G20 국가의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4월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기후정상회의(Leaders Summit on Climate) 1세션(기후목표 증진) 참석해 전 세계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우리정부의 강화된 기후대응 행동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발표에서 우리나라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지구 1.5℃ 온도 상승 제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국가들이 보다 상향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국내에서도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하는 대국민 연설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파리협정과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정문에 따라 모든 당사국이 2020년까지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수립해 제출해야 하는 가운데,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담대한 비전인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문 대통령이 발표한 탄소중립 선언은 기후위기 극복과 경제성장,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 △신유망산업의 육성과 순환경제 활성화 등 저탄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주력 △변화·혁신의 과정에서 소외되는 계층이나 지역이 없도록 공정한 전환을 도모 △기술개발 R&D 확대·지원, 탄소중립 재정프로그램 구축·녹색투자 확대를 위한 정부의 책임과 지원역할을 강화하는 방향 등이 담겼다. 

김동용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