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년체전 기간 직원 성추행 사건에 선수 간 폭행까지
제주도체육회 "일련의 사건들 상황에 맞게 처리하겠다"
최근 간부가 직원을 추행한 사건과 관련해 제주도체육회 임원들이 공식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머리를 숙였다. /연합뉴스
최근 간부가 직원을 추행한 사건과 관련해 제주도체육회 임원들이 공식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머리를 숙였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제주도체육회가 연일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제51회 전국소년체전에 출전한 16세 이하 남자 제주도선수단은 체육회 내부 문제로 경기조차 뛰지 못했고, 대회 도중에는 간부가 부하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잇따른 비위 행위 논란에 결국 머리를 숙였지만, 이번엔 선수 간 폭행 사건까지 수면 위로 드러나면서 충격을 줬다.

제주선발팀의 학부모 일동은 대회가 끝난 지난달 31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중학생 선수 6명이 한 경기도 뛰지 못한 채 실격패라는 불명예를 안고 돌아온 사태를 초래한 제주도테니스협회와 제주도체육회를 규탄한다"고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시위에 나섰다. 사건의 발단을 이렇다. 학부모들은 소년체전을 앞두고 학생 선수단을 인솔할 지도자 A씨에게 결격사유가 있다는 제주도테니스협회의 연락을 받았다. 당시 A씨는 협회 내부에서 발생한 비리 및 아동학대 의혹 사건과 관련 경찰에서 참고인 진술을 한 바 있다. 학부모들은 A씨의 진술이 참고인 자격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결격사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학생들은 지도자 배정 문제가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A씨와 함께 지난달 28일 경북에서 열린 대회에 참가했으나 상대팀이 문제를 제기, 실격 처분을 받았다. 제주도체육회 관계자는 16일 오후 본지와 통화에서 "지금 일련의 사건들이 있다. 테니스 실격패 논란과 관련해 체육회 스포츠공정감찰단에서 사실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감찰 보고 결과를 토대로 사법 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테니스 남자 16세 이하부 경기에서 메달 획득이 유력했던 제주선발팀이 경기도 못해보고 실격패를 당했다. 이에 학부모 일동이 제주도의회 앞에서 시위에 나섰다. /연합뉴스
제51회 전국소년체육대회 테니스 남자 16세 이하부 경기에서 메달 획득이 유력했던 제주선발팀이 경기도 못해보고 실격패를 당했다. 이에 학부모 일동이 제주도의회 앞에서 시위에 나섰다. /연합뉴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대회 기간 체육회 간부 60대 B씨가 부하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B씨는 지난달 29일 대구광역시의 한 식당에서 회식을 마친 뒤 직원을 불러내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혐의를 받는다. B씨는 경찰 수사 단계에서 혐의를 인정했고 현재 검찰에 송치돼 통상적으로 '직무배제' 처리돼야 하지만 현재 휴가 중인 것으로 전해져 논란을 키웠다. 제주도체육회 관계자는 "피해자와 가해자 분리를 해야 하는 탓에 어쩔 수 없이 특별휴가 처리를 했다. 휴가라는 표현보다 근신 중이라고 보는 게 맞다"며 "이번 사건에 대해 피해자 우선 원칙과 무관용의 원칙으로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사건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B씨가 부하 여직원을 추행한 사건이 벌어진 날 소속 선수들 간 주먹다짐이 벌어졌다. 제주 동부경찰서는 15일 "서귀포시청 소속 복싱 선수 C씨를 상해 혐의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C씨는 제주도청 소속 씨름 선수 D씨를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자신을 쳐다봤다는 이유로 D씨를 폭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D씨는 안와골절 등 부상으로 병원에 입원한 상태다. 제주도체육회 관계자는 "당시 분위기는 알 수 없지만 두 선수들 간 무언가 있지 않았을까 싶다. 우리는 제주도청에 위탁돼 있는데 (경찰서에) 경위서를 작성해서 낸 상태다. 서귀포시청 쪽은 스포츠공정위원회를 열어 징계를 결정할 것이라 한다"고 전했다.

현 상황에 대해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우리는 결과를 보고 받는 입장이다. 제주도체육회가 문제를 처리하고 있다고 보고 받았다"며 "그쪽에서 절차를 거친 뒤 우리 쪽으로 보고할 것이다. 우리는 시·도 체육회 등에 스스로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주고 있다. 제주도체육회에서 공정한 처벌을 내릴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거듭된 사건·사고로 논란을 지속하고 있지만 정작 제주도체육회는 사실상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다. 더 큰 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