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토부, 도시·군기본계획 제도 개선방안 연구 착수
빅데이터 기반 AI 도시계획기술 실증 지자체 공모
국토교통부가 빅데이터기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해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방안 연구에 착수한다. 이를 위해 다음달 26일까지 빅데이터 기반 AI 도시계획기술 실증 지자체 6곳을 공모한다. 사진은 경기도 고양에 있는 3기 신도시 창릉지구.
국토교통부가 빅데이터기 기반 인공지능을 활용해 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방안 연구에 착수한다. 이를 위해 다음달 26일까지 빅데이터 기반 AI 도시계획기술 실증 지자체 6곳을 공모한다. 사진은 경기도 고양에 있는 3기 신도시 창릉지구.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인구감소, 저출산 등 복잡한 도시계획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이 수립하는 모습을 목격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8일 ‘도시계획 제도개선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구감소 및 저성장 시대 도시·군기본계획 제도 개선방안 연구에 착수한다. 

연구 방향은 ▲국민의 거주·생활 행태변화를 고려해 현행 거주인구 중심의 계획인구 추정방식 개선 검토 ▲인구감소·저성장 시대 도시 발전전략 제시를 위해 도시계획상 새로운 도시유형 신설 검토 ▲새로운 개발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장래 개발이 가능한 토지물량에 대한 단계별 배분제도 폐지 검토 ▲지자체의 행정절차 간소화를 위해 도시·군기본계획 변경 없이도 결정 가능한 도시·군관리계획 결정 범위 확대 검토 등이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도시·군기본계획 수립지침’을 개정할 예정이다. 

지침 개정 이유는 현재 도시·군기본계획이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 저성장 등 당면한 도시문제에도 불구하고, 과거 인구증가 및 고성장 시대 계획기준과 수립체계 경제사회 구조 변화에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 때문이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AI’를 활용한다는 점이다. 도시계획을 위해선 도시 진단과 미래 예측을 과학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국토부는 오는 2026년 12월까지 192억원을 들여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도시계획 R&D’를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빅데이터 기반 AI 도시계획기술 실증 지자체를 공모한다. 도시·군기본계획을 수립 중이거나 수립할 예정인 지자체 6곳을 선정한다. 

선정된 지자체는 R&D를 통해 개발된 빅데이터·AI 기반 도시계획 기술을 적용해 도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빅데이터·AI 기반 도시계획 기술이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도시 여건진단, 인구 추정, 공간구조 설정, 생활권 구획, 토지수요 예측 등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실증 지자체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국토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는 앞으로 도시·기본계획 유연화, 과학적 도시계획 수립 기술개발을 통해 인구감소, 저성장, 기후 위기 등 다양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도시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도적·기술적 지원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동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