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노인 폄하 발언의 긴 역사 가진 정당”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동수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김은경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장의 노인 비하 발언 논란에 대해 “갈등적 세계관으로 우리 사회를 바라보며 표 계산을 앞세워 극단적 국민 분할 지배 전략으로 선거에 접근하는 민주당의 구태”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2004년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입에 담을 수도 없는 노인 폄하 발언의 긴 역사를 가진 정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은경 민주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30일 청년세대 좌담회에서 행한 발언이 노인 비하 발언이라는 비판을 받자 의견문을 냈다”며 “중학생의 아이디어를 왜곡해 발언 취지를 어르신 폄하로 몰아가는 것은 사안을 정쟁적으로 바라보는 구태적 프레임이자 전형적인 갈라치기 수법이라고 반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 발언 자세히 들여다보면 둘째 아들의 발언을 왜곡해 사안을 정쟁화하고 세대 갈라치기를 하고 있는 사람은 김 위원장 본인임을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왜 나이 드신 분들이 우리 미래를 결정해라며 각 유권자에게 남은 기대수명에 따라 비례적으로 투표권을 주자는 아들의 발상은 중학생다운 순진한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이 생각을 받아 미래가 긴 사람과 미래가 짧은 사람이라는 갈등적 표현으로 세대를 대비시키는 순간 아들의 순진한 발상은 어느새 고도의 정쟁적인 주장으로 바뀌기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욱이 아들의 말이 참 합리적이지만 민주주의 국가의 1인 1표 원칙 때문에 실현되기 힘들다는 답한 것도 1인 1표 원칙이 합리적이지 않은 것처럼 이야기했다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이 진정으로 혁신해야 할 것은 갈등적 세계관으로 우리 사회를 바라보며 표 계산을 앞세워 극단적 국민 분할 지배 전략으로 선거에 접근하는 민주당의 구태”라며 “그런데도 혁신위가 그런 구태에 빠져 있다면 민주당의 혁신은 이미 물 건너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