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미글로‧제미메트 이어 라인업 강화
시장 1위 공고히
LG화학 당뇨 복합제 ‘제미다파’. /대웅제약 제공
LG화학 당뇨 복합제 ‘제미다파’. /대웅제약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대웅제약은 LG화학과 ‘제미다파’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18일 대웅제약에 따르면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의 ‘제미글로(성분명 제미글립틴)’, ‘제미메트(제미글립틴+메트포르민)’, ‘제미다파’ 등 제미글로 패밀리 전체를 공동으로 판매하게 됐다.
 
제미다파는 DPP-4 억제제 1위 제품인 LG화학 당뇨 신약 제미글로와 SGLT-2 억제제 ‘다파글리플로진’ 성분을 하나로 합친 2제 복합제다. 인슐린 생성 촉진을 도와 당을 분해하는 DPP-4 억제제와 당을 체외로 배출하는 SGLT-2 억제제를 병용해 당뇨 증상에 대한 상호보완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대웅제약과 LG화학이 공동판매를 시작한 이후 제미글로는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 1위 자리에 올랐다. 두 기업 협력을 통한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제미다파를 도입, 전국 병의원 대상으로 공동 판촉에 돌입한다. 양사는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1조 4300억원 규모의 국내 당뇨병 치료제 시장 1위를 확고히 하고 지속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박은경 대웅제약 전문의약품(ETC) 마케팅 본부장은 “LG화학과 파트너십을 이어가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당뇨병 국산신약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양사가 공동판매를 진행하는 만큼 시장 점유율을 빠른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황인철 LG화학 프라이머리-케어 사업부장은 “당뇨 분야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국내 시장 압도적 1위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면서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로 제미글로 패밀리만의 독보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웅제약과 LG화학은 지난해 제미글로 등과 관련해 1420억원의 실적을 올리며 DPP-4 억제제 시장은 물론 전체 당뇨병 치료제 시장에서 매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달성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 집계 기준 지난해 국내 당뇨병 시장 규모는 1조 4300억원이다. 이 중에서 DPP-4 억제제 시장 규모는 6500억원, SGLT-2 억제제 시장 규모는 2400억원이다.

변동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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