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생분해성 사탕수수 용지 적용 환경친화적 홍보물 제작, 연간 533그루 식수 효과
무코팅 방식 적용으로 인쇄물 100% 재활용...디자인 표준화, QR코드 활용
KCC가 도입한 재활용 친환경 디자인 표준이 적용된 홍보인쇄물 / KCC
KCC가 도입한 재활용 친환경 디자인 표준이 적용된 홍보인쇄물 / KCC

[한스경제=권선형 기자]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가 재활용, 친환경 재료를 적극 도입한 새로운 디자인 표준을 선보였다.

KCC는 올해 1월부터 제작하는 카탈로그, 샘플북 등 홍보인쇄물에 사용되는 용지를 재활용 및 친환경 사양으로 전면 변경하는 디자인 표준을 도입하하는 등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연평균 약 15만부 규모로 제작되는 각종 홍보인쇄물은 사탕수수 부산물을 가공해 만든 비목재 용지를 활용하고 분리배출이 용이한 무코팅 및 특수가공(emboss) 방식을 적용했다. KCC는 이를 통해 30년생 원목 약 533그루의 식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재활용이 어려웠던 코팅 용지 적용도 변경해 별도의 분리배출 없이 인쇄물 전체가 재활용이 가능해졌다. KCC가 적용하는 용지는 독일 ISEGA 종이 펄프 관련 생분해성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코팅된 종이컵 매립 시 미생물에 의해 생분해되는데 20년이 걸리는 반면, 이번에 도입한 용지는 3개월이면 충분하다.

나아가 A4 규격 기준 종이 전체 면적의 25~40%에만 인쇄되도록 인쇄 범위를 축소소했다. 인쇄 내용을 줄이는 대신 제품 관련 기술자료 및 세부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QR코드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전체 홍보 인쇄 물량을 크게 줄여나갈 방침이다.

KCC는 “소비자는 기존에 많은 분량의 인쇄물 내용을 파악해야 했지만, QR코드를 활용해 클렌체(Klenze) 작동 영상이나 KCC 도료의 시공방법 안내 영상 등 시청각 정보를 활용해 일반 홍보인쇄물보다 더 다채로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며 “A4보다 작은 규격의 인쇄물에서 발생하게 되는 잉여 용지는 폐기하지 않고 북마크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KCC 컬러&디자인센터장 맹희재 상무는 “모든 홍보물에 재활용 및 환경친화적인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홍보인쇄물뿐만 아니라 제품의 패키징과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선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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