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탈핵시민운동 "한빛4호기 본격적 재가동 절차…보수공사 아닌 진상조사 해야 할 때" 
전남 영광군 홍농읍에 위치한 한빛원전 전경. / 한빛원자력본부 제공
전남 영광군 홍농읍에 위치한 한빛원전 전경. / 한빛원자력본부 제공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5년 넘게 가동을 한빛원전 4호기의 격납건물 보수공사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보수공사가 아닌 부실시공·부실공사에 대한 진상조사와 한빛4호기의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환경단체로부터 나왔다. 

탈핵시민운동은 10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한 뒤 "이러한 과정 없이 보수공사만 졸속으로 진행하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탈핵시민운동은 "한빛4호기는 지난 2017년 20cm에 달하는 공극이 발견된 이후, 격납건물 콘크리트에서만 140여개의 공극과 23개소의 철근 노출 등이 발견돼 5년째 가동이 중단된 상태였다"며 "이렇게 많은 공극과 철근 노출이 발견된 원인은 바로 부실시공과 부실공사였다"고 주장했다. 

탈핵시민운동은 "한빛 핵발전소 대응 호남권 행동 및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과 함께 한빛3·4호기 부실 공사에 대한 진상을 제도적 절차를 통해 상세히 조사하고, 구조건전성평가에 반영하기를 촉구한다"며 "한수원과 원안위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부실공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한빛원자력본부는 한빛원전4호기의 보수공사를 위한 공극보수 실증시험 시연회를 열었다. 한빛원전 측은 2017년5월 한빛4호기 원자로 격납건물 주증기배관 하부에서 발견된 157cm 깊이의 공극을 콘크리트의 일종인 '그라우트'로 메우는 실증시험을 선보였다. 

한빛원전은 오는 10월 말까지 격납건물 보수공사를 끝마친다는 방침이다. 원전 재가동 여부는 보수공사가 끝난 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결정하게 된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