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英상원의회, 보고서 통해 탄소 배출 관련 정부 방식 변화 요구 
트러스 총리 “국민 삶에 정부 개입은 안돼”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코로나19 관련한 정보 공유 등의 캠페인 방법이 개인의 기후변화 대처에 도움 될 것이라는 영국 상원 보고서가 나왔다. 

13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영국 상원의회가 내놓은 보고서에는 국민 개인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코로나 관련해 공공 메시지를 내놓는 등의 정보 캠페인이 도움 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상원 의원인 케이트 파미터도 보고서 결과에 힘을 실었다. 그는 “코로나가 과학을 활용해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줬다. 코로나도 기후도 위기”라며 “기후변화를 위해서는 사람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변화해야하는 영역으로 교통과 식품, 에너지를 꼽았다. 전기 자동차로 전환 가능케 하는 보조금, 항공 관련해 상용 고객에 더 많은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법 등을 보고서에서 제시했다. 탄소발자국과 에너지 요금 해결을 위한 주택 단열 운동의 도입도 제시했다. 

특히 “변화의 중심에는 공정성이 있어야 한다. 영국 부유층 10%는 전국 평균의 2배달하는 탄소발자국 수치를 기록한다. 그들이 배출량을 줄여야 할 책임이 더 크다”고 이야기했다. 

2035년까지 달성해야할 영국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의 30%가량은 사람의 행동 변화에서 비롯해야하지만 정부의 현재 방식으론 부적절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정부의 입장은 달랐다. 리스 트러스 영국 총리는 최근 보수당 회의에서 “국민의 삶에는 정부는 개입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트러스의 가치관을 따라 정부는 겨울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을 제외하기도 했다.

정라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