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IEA 보고서 "내년 전 세계 재생E 발전용량, 중국과 미국 총발전량 합친 수준"
"2024년 재생에너지 추가 용량은 각국 정책지원에 달려…적극적인 투자 필요"
픽사베이 
픽사베이 

[한스경제=김동용 기자] 국제에너지기구(IEA)로부터 올해 전 세계 신규 재생에너지 용량이 3분의 1가량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주요국들의 강력한 정부 정책과 최근 이슈로 떠오른 에너지 안보 문제 등이 영향을 미쳐 더 많은 청정에너지가 전력시스템에 추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로이터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IEA는 1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재생에너지 시장 관련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올해 전 세계 재생에너지 용량이 107GW(기가와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내년에는 전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이 중국과 미국의 총 발전량을 합친 것과 비슷한 규모인 4500GW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파티 비롤(Fatih Birol) IEA 사무총장은 "태양광과 풍력이 새로운 글로벌 에너지 경제의 급속한 확장을 주도하고 있다"며 "올해 전 세계는 독일과 스페인의 총 전력 용량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기록적인 양의 재생에너지를 전력시스템에 추가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보고서는 2024년 재생에너지 용량이 얼마나 추가될지는 각국의 정책 지원 여부에 달려있다며, 전력시스템에 더 많은 양의 재생에너지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각국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의 경쟁력이 지난해부터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경매는 16%의 저조한 청약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IEA는 전력시스템에 더 많은 양의 재생에너지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전력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IEA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연례보고서에서도 2027년까지 5년 동안 전 세계 신재생에너지 용량이 2400GW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1년 전인 2021년 IEA가 추정한 성장률 전망치보다 30% 높은 수치다.  

이 같은 예측의 배경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다. IEA는 전쟁이 촉발한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오히려 재생에너지 발전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서방 제재에 따른 러시아산 원유 수출 제한 등으로 에너지난을 겪은 유럽 국가들이 전보다 더 적극적인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면서 재생에너지가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IEA는 2027년에는 석탄·천연가스·원자력 발전량이 감소하면서 재생에너지가 전력 생산량의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태양광발전 용량은 2027년까지 3배가량 증가해 세계 최대 전력 공급원이 될 것으로 봤다.

이에 미국과 인도는 중국이 독점하고 있는 태양광 제조 공급망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미국과 인도의 태양광 투자는 2027년까지 지난 5년보다 7배 증가한 250억 달러(약 35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IEA는 중국의 태양광 독점이 줄어들더라도 여전히 지배적인 영향력은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IEA는 한국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027년까지 28GW 증가할 것으로 에상했다. 이는 2021년 보고서보다 8% 하향 조정된 수치로, IEA는 "최근 2년간 한국에서 태양광발전 계약 입찰능력이 80% 낮아져 지난해 전망치보다 하향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1월 1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보고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1월 11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보고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IEA의 전망을 차치하더라도 현 정부가 지난 1월 확정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신재생에너지보다 원전에 힘이 실렸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10차 전기본의 발전원별 발전량 비중을 보면 원전은 2030년까지 32.4%, 신재생에너지는 2030년까지 21.6% 확대할 계획이다.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중 목표는 9차 전기본보다는 많지만, 직전 정부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서 설정한 30.2%보다는 8.4% 하향 조정됐다. 

정부는 직전 정부가 NDC에서 제시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가 실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 과다한 보급 목표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환경단체 등에서는 오히려 직전 정부의 목표치도 충분하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1월 10차 전기본 계획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하는 자리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줄었다'는 지적이 나오자 "9차 전기본에 비하면 재생에너지 비중이 줄지 않았다"며 "풍력발전은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사정이 있다. 현실적이고 예측가능한 차원에서 최대한 정책적 의지를 담아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김동용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