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스포츠 ESG' 캠페인 눈길
2021시즌, 2022시즌에 이어 올 시즌에도 재생 유니폼 발매
서귀포치유의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서귀포치유의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프로축구 K리그1(1부) 제주 유나이티드가 휠라와 함께 리사이클링을 통한 환경보호 실천 과정과 의미를 담은 3번째 재생 유니폼 '제주숲'을 선보인다.

제주는 그동안 친환경, 지역 사회 공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담은 '스포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캠페인을 추진해 왔다. 팬들이 투명 플라스틱 페트병을 모아서 포인트를 적립 받아 쌓은 포인트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하고, 구단은 수거된 페트병을 활용해 친환경 재생 유니폼 원사를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그린포인트(Green Point)' 제도를 운영했다. 

지난 2년간은 리사이클링을 통해 깨끗해지는 청정 제주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재생 유니폼도 발매했다. 2021시즌 첫 재생 유니폼인 '제주바당'에는 도민의 참여로 거대해진 제주의 청정 파도를 표현했다. 2022시즌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해녀가 물질할 때 사용하는 '태왁'을 재해석한 '해녀삼춘'을 유니폼에 담았다. 제주 선수들은 이 유니폼을 입고 K리그 최초 탄소중립 축구 경기(2022년 7월 2일 FC서울전)를 뛰었다.

유니폼 제주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유니폼 제주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올 시즌 제주는 용품 공식 후원사 휠라코리아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제주숲'을 제작했다. 제주숲의 유니폼 색상과 패턴은 제주도의 아름다운 숲을 모티브로 디자인됐다. 글로벌 친환경 인증인 GRS(Global Recycle Standard)를 획득한 원사에 유니폼 포장재 역시 재생지로 구성했다. 패킹용 스티커와 태그 등도 공해를 발생시키지 않는 천연 잉크, 사탕수수 부산물 등으로 만들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노력했다.

의미 있는 스토리텔링도 담아냈다. 제주는 '제주바당'과 '해녀삼춘'으로 이어진 탄소중립 실천 가치를 3년째 지속하고 있다. 바다와 문화유산에 녹아낸 자연보호 철학을 '제주숲'으로 연결했다.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 삼아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데 일조했다.

유니폼 제주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유니폼 제주숲. /제주 유나이티드 제공

유니폼 화보 촬영은 서귀포쓰레기위생매립장과 서귀포 치유의숲에서 진행됐다. 숲이 필요한 곳에 쓰레기를 보여줌으로써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이른바 '쓰레기장오피셜'을 제작했다. 유니폼 공개 영상에서도 "숲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숲의 싹을 틔웁니다"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숲이 필요한 쓰레기장이 재생 유니폼 '제주숲'의 가치에 의해 진짜 숲으로 변하는 대조의 과정을 담아냈다. 

제주 선수단도 적극 동참했다. 새롭게 출시될 재생 유니폼 제주숲 홍보를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섰다. 이주용(31), 김봉수(24), 임준섭(20)은 화보 촬영 모델까지 자처했다. 이주용은 "작은 실천이지만 함께 모이면 세상을 바꾸는 힘은 더욱 커진다. 제주숲으로 환경 사랑에 관한 관심과 애정이 제주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으로 전파 및 확산하길 바란다. 제주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제주도의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어서 더욱 뜻깊었다"고 말했다.

제주 선수단은 팀의 8월 K리그1 홈경기에서 재생 유니폼 제주숲을 착용하고 그라운드를 누빌 예정이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