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박정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스타그램 부업사기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겠다고 약속했다.

26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정 환노위 위원장은 “청년이나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대상으로 신종사기가 극성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 부업사기 및 재테크 사기 등을 언급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국민 중 42% 가량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 해당 플랫폼에 ‘부업’이라고 검색하면 300만개가 넘는 광고가 나온다.

박 위원장은 “이 광고 대부분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팔로우한 후 메시지를 보내 손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며 부업을 유도하는 신종 사기”라며 “여기에 혹 할 수 있는 이유는 ‘초보도 가능하다’라고 하면 특정 경력이 없는 청년들이 넘어갈 수 있고,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면 출생 및 다른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넘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이 이 장관을 향해 “(인스타그램 부업사기) 실태를 알고 있었냐”고 묻자 이 장관은 “그건 몰랐다”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해당 사기 수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부업사기 계정과 접촉을 해보았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한 부업사기 의심 계정은 개인 홈페이지 개설을 위해 초기비용 200~300만원을 요구하며 “모든 재택부업은 초기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어쩔수 없다”며 “대신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평생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계정은 온라인 슬롯 게임 사이트에 투자해 제태크를 하는 방식을 소개하며 초기비용 100만원 등을 요구했다.

현행 직업안전법 제33조 제47조에 따르면 구인을 가장해 물품판매, 부업알선, 수강생 모집, 직업소개 등을 하는 행위는 모두 금지돼 있다. 즉 인스타그램 부업광고 역시 불법인 것이다.

박 위원장은 이정식 장관을 향해 “이는 노동부 소관의 일”이라며 “적극적으로 신경써서 청년이나 경력단절 여성들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념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 장관도 “온라인 취업 신종사기 등에 대해서는 저희가 실태조사를 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법의 검토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수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