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부 1차관. /연합뉴스
이억원 기재부 1차관.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슬기 기자] 정부가 내년 설 명절을 대비해 물가 대응체계에 돌입한다.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정책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물가 오름세를 선제적으로 막기 위해 대응시스템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설날은 1년 중 소비자 물가의 체감도가 가장 높은 시기로 서민경제와 직결된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다"라며 "물가불안심리의 사전적 차단과 늘어나는 명절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물가 대응시스템은 예년보다 3주 일찍 시작한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7%를 기록하고 12월에도 물가 상방 압력이 큰 상황임을 고려했다. 이 차관은 "배추, 무, 사과, 배, 밤, 대추,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명태, 갈치, 고등어 등 17개 품목을 물가안정 중점 관리품목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주요 성수품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등 담당부처별로 설 성수품 수급 안전대책반을 운영해 가격과 수급동향을 모니터링하고 비축 계약물량을 활용해 공급불량을 조정할 예정이다. 이들 부처는 17개 품목의 가격·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한다.

또한 정부는 계란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이달 중 3000만 개를 수입한다. 이 차관은 "내년에도 계란·계란가공품에 대한 수입이 지속될 수 있도록 6개월 간 월 1억개 물량에 대해 할당관세를 연장적용해 8~30%의 기본 관세율 0%로 크게 낮추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류세 인하 효과가 석유류 가격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시장점검단을 통해 현장을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업계의 판매가격 인하 동참도 독려하고 있다.
 

박슬기 기자

키워드

#물가 #계란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