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NYT 캡처
/연합뉴스, NYT 캡처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우크라이나를 점령한 러시아군이 대낮에 거리를 지나던 민간인을 향해 발포하는 장면이 동영상으로 확인됐다.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러시아군의 민간인 학살을 뒷받침하는 또 다른 증거를 확보했다며, 우크라이나군이 공중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다.

러시아군이 부차를 점령했던 지난달 촬영된 이 동영상의 피해자는 일상복을 입은 민간인으로 확인됐다. 동영상 속 피해자가 자전거를 타고 교차로에 접근한 뒤 자전거에서 내려 도보로 모퉁이를 도는 순간 러시아군의 기갑전투차량에서 발포가 시작됐다.

이어 또 다른 기갑전투차량까지 피해자를 향해 발포하자 현장에선 화약 연기와 먼지가 피어올랐다.

NYT는 별도의 검증 과정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촬영한 동영상이 조작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몇 주 뒤 러시아군이 부차에서 철수한 뒤 동영상에 찍힌 부차의 사건 현장에서 민간인 피해자의 시신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동영상과 같은 옷차림을 한 피해자와 함께 그 주변에는 기갑전투차량에서 사용되는 중화기 흔적이 남아 있었다. 동영상 분석 결과 민간인을 공격한 러시아군 전투차량은 BMD-4 공수장갑차로 추정된다. 

러시아군이 한 달 이상 점령한 뒤 철수한 부차에선 수많은 민간인의 시신이 발견됐다. 이에 미국과 유럽 등 국제사회는 러시아군의 행위를 전쟁범죄로 규정하고 규탄하고 있지만, 러시아는 조작이라며 부인하고 있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