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당정, 카카오에 “피해 구제 위해 대책 마련해달라”
리튬베터리 화재 방지 위해 소방당국TF 마련 요구
19일 국회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19일 국회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수연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가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이번 사태에 따른 피해 구제를 위해 카카오 측에서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배터리 화재 대책 마련을 위해서 소방방재청의 TF 구성도 요청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9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와 관련해 당정협의회를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카카오톡, 네이버 등 부가통신사업자에 대해서는 이중화가 되어있지 않아 이중화를 의무 조치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중화는 한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여러 공간에 복재해두는 것으로 이번 사태와 같은 사고를 방지하고 데이터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성 의장은 이를 위해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법률안을 우선 입법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성중‧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방송 통신 재난관리 대상에 부가통신사업자를 포함하고 주요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이중화 및 이원화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해당 개정법률안을 제출한 바 있다.

당정협의회에선 리튬배터리 화재 방지를 위해 소방재청의 TF 구성도 논의됐다.

성 의장은 “리튬배터리에 의한 에너지 저장장치에서 발생한 화재가 원인”이라며 “오늘 소방본부가 TF를 구성해 에너지 저장장치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리튬 배터리의 전원 장치에 화재가 났을 때 물에 잠그는 것 외엔 화재진압 방법이 현재 없다”며 “이에 대한 대책과 화재 시 화재 진압과 관련해 건물 구조 등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은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구제 및 피해 보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성 의장은 “정확한 피해규모 파악을 위해 카카오 측에 피해 창구 접수를 빨리 열고 충분한 인원을 배치해 피해에 적극 나설 것을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간부문인 만큼 당정이 적극적으로 법적 구제에 나서기는 어려움을 밝히며 카카오 측에서 지원과 구제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박수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