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리커부 우승 이우석·정다소미, 컴파운드 부문 초대 우승 최용희·오유현
본선 경기 2000여명 관람...슬로건 ‘Aim Higher, Shoot Together’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
 유소년, 국가대표, 레전드 선수들이 참여한 '레전드 매치' 이벤트 경기 장면 / 현대자동차 제공
 유소년, 국가대표, 레전드 선수들이 참여한 '레전드 매치' 이벤트 경기 장면 / 현대자동차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양궁대회인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의 본선경기에 2000여명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등 많은 한국 양궁 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지난 31일부터 9월 3일까지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개최된 제3회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 2023'에 역대 최다 인원인 209명의 선수가 참가해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이번 대회 우승자는 러키브 부문에서 이우석(코오롱)과 정다소미(현대백화점)가 1위를 차지해 우승상금 1억원을 손에 넣었다. 최초로 개최된 컴파운드 부문에선 최용희(현대제철)와 오유현(전북도청)이 우승의 영광을 쟁취했다.

리커부 여자부 트로피의 주인공인 정다소미(현대백화점) 선수는 예선을 1위로 통과해 소속팀 동료 유수정(현대백화점)과 결승에서 치열한 접전을 펼친 끝에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남자부 우승자 이우석은 구대한(청주시청)과 슛오프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이번 대회의 우승자로 이름을 올렸다.

컴파운드 종목에서는 2023년도 국가대표 맏형 최용희가 결승에서 대표팀 동료이자 소속팀 동료이기도 한 김종호(현대제철)를 만나 총점 합계 147대 147로 슛오프까지 가는 혈투를 펼쳤다. 슛오프에서 최용희는 X10을 쏘며 10점에 그친 김종호를 꺾고 컴파운드 남자부 초대 우승자로 기록됐다. 여자부에서는 오유현이 송윤수(현대모비스)와의 마지막 결승에서 전체 15발의 화살 중 13발을 10점에 명중시키며 148점으로 우승의 영광을 차지했다.

각 부문 순위는 △리커브(남) 1위 이우석, 2위 구대한, 3위 박선우(서울시청), 4위 최현택(서원대), 5위 이승윤(광주남구청), 6위 김제덕(예천군청), 7위 이동영(안동대), 8위 최재환(대전시체육회) △리커브(여) 1위 정다소미, 2위 유수정, 3위 오예진(광주여대), 4위 임두나(LH), 5위 이윤지(한체대), 6위 기보배(광주시청), 7위 김수린(현대모비스), 8위 강채영(현대모비스)이 입상했다.

신설된 컴파운드 부문에서는 △남자부 1위 최용희, 2위 김종호, 3위 강동현(현대제철), 4위 윤영준(인천계양구청) △여자부에선 1위 오유현, 2위 송윤수, 3위 조수아(현대모비스), 4위 권나래(부천 G-스포츠)가 차지했다.

전쟁기념관 평화의광장 특설경기장에 마련된 시상대에는 남녀 개인전 리커브, 컴파운드 부문 최종 4위에 오른 16명의 선수가 자리했다. 시상에는 정의선 대한양궁협회장이 참석해 선수들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며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이번 대회는 선수들에게 1년 남짓 남은 '2024 파리 올림픽'을 대비할 수 있는 좋은 연습 무대였다. 또한 코로나 이후 4년 만에 개최된 이번 경기는 접근성이 용이한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주요 경기가 진행돼 본선 경기가 진행된 이틀간에만 2000여명의 관람객이 경기장을 방문했다.

한국 양궁 60주년을 기념하는 슬로건 ‘Aim Higher, Shoot Together’에 맞춰 대회장 내외로 마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참여율도 매우 높았다. 프레임 속 국가대표 선수들과 특별한 사진을 남길 수 있는 포토부스는 항상 줄을 이었고, 한국양궁 60주년 전시존에도 남녀노소 수많은 팬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특히 과거 올림픽 메달리스트들의 지도로 직접 활을 쏠 수 있는 양궁 체험장에는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체험을 즐기며 양궁을 경험했다.

결승전 이후에는 과거 양궁을 상징하는 레전드 김진호, 서향순, 박성현, 박경모 4인을 비롯해 현재의 양궁을 상징하는 국가대표 김제덕, 안산, 김종호, 소채원과 양궁의 미래를 그려나갈 유소년 선수 이환지, 염정민이 참여한 레전드 매치가 진행됐다. 10발의 화살을 발사해 승리팀의 누적 점수에 따라 점수당 10만원이 환산되는 방식이 적용된 이번 대결에서는 ‘팀 서향순’이 총점 합계 86점으로 승리를 차지했으며, 이후 팀원인 서향순, 염정민, 박경모, 소채원, 김제덕의 이름으로 대한체육회에 860만원을 유소년 발전 기부금으로 전달했다.

리커브 남자부 우승자 이우석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즐기자는 마음으로 대회에 임했기에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며 “지금의 기세를 항저우 아시안게임까지 이어가서 국제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우승 소감을 밝혔다.

컴파운드 부문 여자부 우승자 오유현은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에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컴파운드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할 수 있어 영광”이라며 “많은 분들이 컴파운드 종목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좋은 성적을 낼 것”라며 우승의 감동을 전했다.

현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양궁의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며 “다음번 대회가 열린다면 꼭 다시 방문하고 싶다”고 양궁은 물론 선수들에게도 매료된 모습을 보였다.

대한양궁협회는 “이번 대회가 프랑스 파리에서 전지훈련을 마친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앵발리드(프랑스 전쟁기념관)를 다시금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자 2024년도 국가대표 선발전을 준비하는 선수들에게 뜻깊은 경험이 되었길 바란다”며 “대회 현장에서 수많은 팬분들이 보내준 뜨거운 응원은 선수들에게 큰 힘이 되었고, 이번 대회의 성공을 발판 삼아 다음 대회에서도 더 많은 분들이 양궁의 매력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6년 창설된 ‘현대자동차 정몽구배 한국양궁대회’는 세계 최강의 대한민국 양궁 선수들의 동기부여와 양궁인들의 자긍심 고취 및 양궁의 대중화를 기치에 걸고, 세계 최고 수준의 상금인 5억2000만원과 최고의 무대를 꾸려 진행되었다.

김우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