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효과적인 정책 대응으로 좋은 복원력 보여줘"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2.2%로 전망하면서 좋은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2.2%로 전망하면서 좋은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내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을 2.2%로 전망하면서 좋은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1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 정부의 민간 중심 경제운용과 재정건전성 확보 노력 등이 IMF 권고에 부합한다며 금융시장 불안 완화, 부동산 시장 연착륙, 물가 상승 대응 등 위기 극복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올해 1.4%에서 내년 2.2%로 상승할 것으로 본다"며 "물가상승률은 2% 목표 수준을 향해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제 물가가 하락하는 시점이고 그 속도와 시점은 국가마다 다르게 진행된다"며 "중앙은행 입장에서는 각 국가의 상황에 맞게 기조를 조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경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한국경제는 좋은 복원력을 보여주고 있고 그 근간에는 효과적인 정책대응이 있었다"라며 "통화당국이 브레이크(긴축)를 밟는데 재정당국이 액셀러레이터(지출 확대)를 밟으면 서로 상반되는 것인데, 한국에서는 서로 공조를 이루면서 속도감 있게 물가대응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이번 국제콘퍼런스의 의제인 디지털화폐(CBDC)에 대해선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화폐 부상은 여러 중요한 기회 제공하지만, 잠재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이 CBDC 관련된 모의자산 실험을 진행하고, 암호자산 규제에 대한 업그레이드 노력하는 것을 굉장히 환영하며 한국이 다른 국가들에 좋은 본보기가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금개혁 이슈에 대해서는 "그 필요성은 중요하지만 모든 사회에서 이행하기 쉽지 않은 문제다"며 "한국에는 '장수를 굉장히 책임감 있게 즐겨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고 조언했다.

이성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