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 7조3959억원, 영업이익 1317억원
매출 3분기 대비 55% 증가, 흑자전환
모바일용 OLED 패널 및 계절적 수요 확대 따른 중대형 제품군 출하 확대로 매출 증가
LG디스플레이 본사.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본사. /LG디스플레이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LG디스플레이가 7개 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7조3959억원, 영업이익 1317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매출액은 모바일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및 계절적 수요 확대에 따른 중대형 제품 출하가 늘어나며 3분기 대비(4조7853억원) 55%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505억원,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1조2718억원(이익률 17.2%)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사업구조 고도화의 성과가 결실을 맺었다는 설명이다. LG디스플레이 측은 “OLED 중심의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이 확대되는 가운데, 원가혁신과 운영 효율화 등 강도 높은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 추진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18%, IT용 패널(모니터,노트북 PC, 태블릿 등)31%,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44%, 차량용 패널 7%이다. OLED 매출 비중은 모바일 및 TV용 패널 출하 확대에 따라 57%로 증가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IT, 모바일 및 차량용 등 OLED 사업 전 영역에서 경쟁력과 사업기반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고객가치를 창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대형 OLED부문에서는 고객 기반을 강화해 출하를 확대하고 수율·생산성·재료비 등에서 원가혁신을 추진해 사업경쟁력을 제고한다. 화질 핵심 요소인 휘도(화면 밝기)를 향상시킨 기술 ‘메타 테크놀로지 2.0’을 적용한 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하며 수익성을 개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중소형 OLED 부문에서는 수주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한다. 장수명·고휘도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Tandem)기술을 적용한 IT용 OLED 양산·공급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모바일용 OLED 부분은 증설된 OLED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제품 출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차량용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탠덤 기술 기반의 플라스틱(P)-OLED, 어드밴스드 씬 OLED(ATO), 하이엔드 저온다결정실리콘 액정표시장치(LTPS LCD) 등 차별화 제품·기술 경쟁력 우위를 기반으로 고객군 및 수주 확대를 모색한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OLED 사업경쟁력과 미래 성장기반을 강화해 고객 가치 창출과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며 “전사적 원가혁신, 운영 효율화 활동 등의 활동으로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사업의 안정성을 높여 지난해보다 실적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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