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가 28일 국내외 ESG 규범 관련 동향과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글로벌 확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김근현 기자
산업부가 28일 국내외 ESG 규범 관련 동향과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글로벌 확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규범에 대한 세계 각국 기업의 부담이 커짐에 따라 대응책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산업부는 28일 서울에서 업계와 학계 전문가와 함께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외 ESG 규범 동향을 비롯해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글로벌 확산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현재 유럽연합(EU)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 기업들을 대상으로 공급망에 대한 인권·환경 실사 의무화를 추진하는 법안이 논란을 겪고 있고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는 ESG 규범 강화에 따라 기업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EU의 공급망 실사법 표결과 미국 등 해외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EU의 공급망실사법이 최종 승인 표결될 경우 EU시장에 있는 기업은 정기적 실사를 의무화 해야 한다. 관련 규정을 위반할 경우 연 매출액의 최대 5%까지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홀딩스, 대상 등 주요 상장사와 대한상의, 경제인협회, 상장사협의회, 생산성본부, CF연합 등 주요 경제단체, 학계 전문가가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ESG 규범 강화가 국제적 추세인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다만 ESG 규범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현장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을 제기됐다. 

아울러 CFE 이니셔티브 동향과 확산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CFE 이니셔티브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9월 유엔 총회에서 제안한 '탄소중립 어젠다'를 추진하는 기구로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원전, 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해 탄소중립을 달성하자는 취지다.

윤 대통령의 제안 이후 영국·프랑스·네덜란드·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 등 5개국이 공식적으로 지지를 표명했으며, 일본·캐나다·국제에너지기구(IEA) 등 7개 국가·기관들이 관심을 보인 바 있다. 국내 기업들 또한 CFE 이니셔티브 취지에 공감하면서 향후 무탄소에너지 확산을 위한 논의에 참여할 의향을 밝혔다.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ESG 규범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기업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기업들의 ESG 대응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CFE 이니셔티브 확산을 위해 CF연합과 공조해 신규 회원사를 유치하고 국제 행사 계기 대외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정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