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천시, 최대 250만 원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

‘인천 I-패스’의 브랜드 이미지(BI) 선호도 조사

인천시 여성복지관, 2024년 제2기 수강생 모집
사진 = 한스경제DB
사진 = 한스경제DB

[한스경제=이승재 기자]

◆ 인천시, 최대 250만 원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

인천시가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위해 13일부터 27일까지 ‘2024년 1차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경영환경개선사업은 ▲점포환경개선(간판 교체, 내·외부 인테리어, 입식 좌석 개선 등) ▲홍보 및 광고(홍보물 제작, 온라인 홍보 등) ▲스마트기술 구축 및 위생·안전(키오스크 구입, 매장방역, 폐쇄회로(CC)TV 설치) 등,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을 지원해 준다.

신청 업체는 3개의 단위 사업 중 1개의 사업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250만원(공급가액 10% 이상 및 부가세 자부담, 단위사업별 지원한도액 차등)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비대면 환경변화에 대한 소상공인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홍보 및 광고 지원 금액을 증액해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공고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가 인천시에 등록돼 있고, 창업 1년 이상인 소상공인이면 인천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하거나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안수경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사업이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 및 지속 가능한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을 위한 실효성 있는 사업을 발굴해 지역 상권 활성화 및 경영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소상공인지원팀에 문의하면 된다.

◆인천 I-패스’의 브랜드 이미지(BI) 선호도 조사

인천시가 K-패스를 기반으로 한 인천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인천 I-패스’ 사업의 브랜드 이미지(BI) 선호도 조사를 오는 15일까지 실시한다.

‘인천 I-패스’ 사업은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월 사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인천 I-패스’ 사업의 지원 혜택이 잘 드러날 수 있는 BI를 제작키 위해 네 가지 시안에 대해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첫 번째 시안에서 동그라미와 별 모양은 각각 인천의 ‘ㅇ’과 ‘ㅊ’을 의미하며 미소짓는 행복한 인천시민을 표현했으며 인천 I-패스를 통해 기쁨과 행복을 느끼는 인천시민을 곡선으로 대중적이고 친근하게 표현했다.

두 번째 시안은 하트와 알파벳 I를 사람‘인’자로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교통카드 사용자들 간의 소통과 연결, 그리고 인천시와 시민 간에 공유되는 따뜻한 연대감을 느낄 수 있다. 

세 번째 시안은 기울기와 블루계열의 그라데이션으로 속도감을 표현해 대중교통의 편리함과 신속함을 표현하고, 텍스트로 디자인해 가독성을 높였다.

네 번째 시안은 교차된 라인과 이어지는 듯한 곡선 이미지로 다양한 경로와 지역으로의 이동 편리성을 표현하고, 지역과 사람을 연결하는 인천 I-패스의 연결성을 나타냈다.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 누리집에서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14일~15일 이틀간은 군·구 민원실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시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대중교통비 지원을 통해 ‘더 넓게, 더 두텁게’ 시민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시책을 펼쳐 나갈 것이며, 5월 시행에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여성복지관, 2024년 제2기 수강생 모집

인천시 여성복지관이 2024년도 제2기 사회교육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4월 1일부터 6월 15일(양장기능사·전통한복·실용한복(중급))까지며 전문기능과정, 실용·창업과정, 문화아카데미과정 등, 85개 강좌에 1527명을 모집한다. 

특히 이번 기수에는 '컴퓨터활용능력2급(주간)'·'부동산 경·공매의 이해(주말)'·'스마트폰등(디지털)활용(주말)'·'분식&포차조리실무'·'라탄공예'·'가죽공예' 등 다양한 단기특강으로 편성했으며, 한글 과정은 제3기에 모집할 예정이다.

인천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남성은 총정원의 20% 이내에서 신청 가능) 할 수 있으며, 자격요건에 따라 일반모집과 우선 모집으로 구분·신청할 수 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 한부모가족, 국가유공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우선 모집 기간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이며, 일반모집은 전문기능과정과 실용·창업과정이 21일부터, 그 외 과정은 22일부터다.

일반모집과 우선모집 모두 인터넷(선착순) 접수만 가능하며, 사회교육강좌 및 교육 일정, 접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성복지관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