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시하 기자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시하 기자

[한스경제=박시하 기자]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을 규탄하고 이 대사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홍 의원은 민주당 유일의 외교관 출신 현역의원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회에 입성하기 전에 20여 년 외교관으로 일했는데 윤석열 정부에서 반복되는 외교참사로 부끄럽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을 강력 규탄하고, 이 대사의 빠른 귀국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국방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해병대 채모 상병의 사망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수사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공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고 있다. 공수처는 수사를 위해 이 대사의 출국금지를 요청했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이 전 장관을 주호주대사로 임명하자 이 대사는 호주로 출국했다. 이에 야권에서는 "사건의 핵심 인물을 해외로 도피시키고 수사를 방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윤 대통령과 이 대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실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출국금지는 통상 소재가 불분명하거나 수사에 불응한 사람의 해외 도피를 방지하는 조치로 국방장관을 역임한 이 대사는 전 국민이 아는 공인이고, 근무지와 주거지가 분명하며, 수사에 불응할 의사도 없다”며 “(공수처는) 출국금지를 했으면 최대한 신속하게 조사하고 결론을 내야 했지만, 공수처는 두 차례나 출국금지 조치를 연장하고 그 이후에도 소환하지 않는 등 적극적인 수사를 하지 않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이종섭 대사가 수사 상황에 따라 조사가 필요한 경우 성실히 응하겠다고 했지만, 이 대사의 혐의에 대한 호주 언론의 보도와 호주에 있는 우리 동포들의 항의 시위로 이 대사는 이미 대사로서 직분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됐다”며 “만일 이러한 사실을 호주 정부가 사전에 알았다면 호주 정부는 이종섭 대사에 대한 아그레망을 주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아그레망은 타국에서 파견한 외교 사절의 장을 주재국이 승인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어 “대통령실은 공수처의 부당한 출국 금지와 수사 비밀 유출이 문제라고 하지만 한동훈 국민의 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 여당 인사들조차 ‘즉각 귀국 조치’를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종섭 대사를 직접 불러들이고, 대통령의 조치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이종섭 대사가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녹색정의당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여당 내부의 반발과 우려에도 묵묵히 이종섭을 지키고자 하는 것,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의 수사 외압을 받고 있고 출국금지 명령까지 받은 피의자 신분의 이 대사를 대사로 임명하고 서둘러 호주로 도피시킨 것, 이 무리한 은폐의 이유가 외압의 몸통이 윤석열 대통령이기 때문은 아니냐”며 “대통령실이 진상규명의 해방을 놓을 게 아니라면 대통령은 이종석 대사를 즉각 귀국시키라”고 주장했다.

박시하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