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불법파업 수사 촉구 시위도
6월 3개사, 7월 4개사 폐업
윤대통령 등 중앙 정부 개입 사실상 요청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임직원들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 협력회사 임직원들이 11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한스경제=김현기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일부 노동자들이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 내 1도크를 점령하는 등 한 달 넘게 파업을 지속하는 가운데, 이들을 고용한 하청업체 경영진이 윤석열 대통령 앞으로 호소문을 공개하며 중앙 정부의 해결책 모색을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협의회(협의회)는 11일 “현재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하청지회)’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위용을 자랑하는 대우조선해양의 1도크를 한 달 넘게 불법 점거하고 있다. 애써 만든 선박이 진수되지 못하고 있다”며 “불법 파업은 대우조선해양과 사내협력회사 협의회의 고통을 넘어 각종 기자재를 납품하는 부산 및 경남 사외협력회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급기야 이번 불법 파업으로 회사와 함께 하는 10만여 명의 관련 회사 모든 임직원 생존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어 “하청지회 일부 조합원들의 불법 파업이 장기화 되면서 생산중단과 매출 축소로 원∙하청 모두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실제 생산에 전념해야 할 협력회사들은 직접적인 영향으로 폐업하는 회사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협의회 멤버들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하청지회 불법파업에 대한 수사 촉구 집회도 열었다. 

하청지회가 본격적인 불법 행위를 시작한 지난해 5개사가 폐업했고, 지난달엔 3개사, 이어 이달엔 4개사가 폐업을 하는 등 문을 닫는 협력사 수가 가파르게 증가한다는 것이 협의회 설명이다.

협의회에 따르면 하청지회 불법 도크 점거는 최근이 처음은 아니어서 지난해 3월 30일부터 4월 23일까지 1도크 진수를 방해했고, 올해에도 지난 4월 18일부터 5월 2일까지 2도크 진수를 막았다.

또 지난 6월 2일부터 40일이 넘도록 1도크 진수방해와 건조 중인 선박 점거, 시설물 훼손, 물류 방해 등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회는 “그간 협의회 대표들이 대화와 협상으로 문제해결 위해 노력해 왔다”며 “하지만 (하청지회는)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지급, 노동조합 활동보장 등 9개의 단체교섭 요구안을 제시한 뒤 협상의 의지가 없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오히려 작업방해, 생산시설 점거 등 합법적인 파업권의 테두리를 벗어나 불법 행위를 저지르고 있다”고 했다.

하청지회 불법행위를 감내하며 기다려 왔으나, 협상에 진전이 없는 것은 물론 경영상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있다는 게 협의회 생각이다.

협의회는 “고용노동부를 찾아 호소하고 경남지방경찰청을 방문해 불법 행위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요청했다. 1만여 명의 서명도 전달했다”며 “그러나 경찰청 앞 집회 신고 뒤 집회 장소가 안내되지 않았으며, 경남경찰청장은 면담요청도 거부했다”면서 공권력 동원에 한계가 있음을 토로했다.

또 이런 현실 때문에 중앙 정부 개입을 요청할 수밖에 없음을 알렸다.

협의회는 “하청지회에 조합원이 있는 22개사는 교섭 대표단을 3명을 꾸려 3차에 걸친 단체 교섭을 진행했다. 하지만 하청지회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모든 요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교섭에 나설 의미가 없다며 교섭 중단을 선언했다”며 “대통령께서도 하루 빨리 지금의 문제가 해결돼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대한민국 조선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부탁했다.

김현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