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핵심 7명 가장 큰 도크 점령하고 사실상 진수 방해
"최저임금 수준 더는 안 돼"vs"협상대상자 아니다"
공권력 투입 가능성에 다른 조선소 확전 조짐
사진=대우조선해양
사진=대우조선해양

[한스경제=김현기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자 파업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는 연이은 LNG선 수주로 맞은 기회를 이번 하청지회 파업으로 인해 놓치는 것 아닐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은 지난 8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었다. 집회 참가자 3500여명은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하청지회) 소속 노동자들의 요구를 회사가 받아들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자 같은 시간 옥포조선소 서문에선 대우조선해양 노동자 4000여명이 ‘대우조선 정상 조업을 위한 총궐기 대회’를 진행했다. 하청지회 조합원 7명이 조선소 1도크를 점거하는 등 불법 파업을 벌이고 있어 조업에 차질 빚은 것은 물론 전 직원 휴업까지 해야 할 판이라는 게 이들 주장이다. 앞서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매출 감소 260여억원, 고정비 손실 60여억원 등 하루에만 320여억원의 피해가 불법파업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을 향한 하청지회 요구 조건은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노조전임자 인정 등이다. 이를 위해 지회장 6명은 1도크에서 진수를 앞둔 30톤급 원유 운반선 난간에 올라 농성 중이다. 더 나아가 부지회장 한 명은 구조물을 스스로 만들어 도크로 갖고 온 뒤 갇힌 상태다.

조선소는 배가 어느 정도 형태를 드러낼 경우 도크에 물을 들어오게 해서 배를 띄우는데 이를 진수라고 한다. 진수가 끝난 배는 후속 작업을 위해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그런데 도크에 사람이 머무르고 있으면 물을 들어오게 할 수 없다. 배들에 대한 진수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게다가 1도크는 높이만 60m로 옥포조선소에서 가장 크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노동자들 1도크 점령으로 인해 조선소 전체가 마비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1973년 창사 이래 날씨 등이 아닌 이유로 진수 연기될 가능성이 처음 생겼다"고 했다.

하청지회 노동자들은 수년 간 위험한 근로 환경 속에서도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았다고 강조한다. 임금 문제 해결을 위해선 소속 기업 경영진이 아니라 원청업체 대우조선해양 경영진 혹은 대주주인 산업은행과의 직접 협상이 필요하다는 태도다.

반면 대우조선해양은 하청지회 노동자들과 교섭할 권리가 법적으로 없는 만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는 소속 회사와의 협상에 나서달라는 당부를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의 최근 7년간 평균 임금상승률도 1% 수준이었으며 대우조선해양 지난해 영업손실이 1조5471억원에 달했다는 점도 강조한다.

조선업계는 LNG선 호황에 따라 내년부터 각 조선사 이익 실현 본격화가 예고되는 현실에서 이번 하청지회 파업이 다른 조선소로 이어질 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찰이 이미 하청지회 3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신청하는 등 공권력 동원 움직임을 드러내고 있어서다. 일각에선 도크 운영 정상화를 위해서라도 경찰 등의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공권력 투입은 곧 총파업 투쟁으로 연결될 것이라며 연쇄 파업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선 상태다.

하청지회 파업에 이어 원청과 하청 노동자 사이 '노노갈등'이 생긴 것을 주목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갈등 구조가 다양해지면서 이를 풀어내기 위한 시간이 길어질 것이란 얘기다.

김현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