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첫 시험생산 성공
글로벌 수요 신속한 대응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mRNA(메신저 리보핵산) 원료의약품 위탁생산(CMO)에 이어 설비까지 마련하며 원스톱 생산체제를 갖추게 됐다.

2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 원료의약품 첫 시험생산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11월 미국 바이오 기업 그린라이트 바이오사이언스(이하 그린라이트)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원료의약품 위탁생산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후 약 7개월간 기술이전 및 스케일업(규모 확대)을 거쳐 지난 5월 말 mRNA 원료의약품 생산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앞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하반기 모더나 mRNA 백신 완제의약품을 위탁생산한 바 있다.

이번 시험생산에서 IVT(시험관내전사)는 기준 리터당 12g 타이터 이상의 결과를 기록, 고객사가 제시한 범주의 최대치를 기록했다. 타이터(titer)는 배양액 속의 항체량을 수치화한 것으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수확할 수 있는 항체량이 많아진다.

두 번째 시험생산은 이달 중 시행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첫 시험생산 결과를 바탕으로 생산과정 최적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안드레이 자루르(Andrey Zarur) 그린라이트 CEO(최고경영자)는 “양질의 의약품 생산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는 대규모 상업 생산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대규모 생산을 가능하게 해준 삼성의 지원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항체의약품뿐만 아니라 mRNA분야에서도 원료부터 완제의약품 생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확장된 서비스와 생산능력을 통해 향후 개발될 mRNA 백신 및 치료제를 더욱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mRNA 백신 추가 CMO계약 체결을 위해 잠재 고객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진행된 mRNA 관련 글로벌 컨퍼런스에 참여해 글로벌제약사들과 수주 및 파트너십 체결을 논의했다.

변동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