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아파트 매매·분양·경매시장 모두 ‘한파’
지방의 한 단지는 분양 취소도 고려 중
더 적극적인 ‘부양책’ 나와야 시장 반응
부동산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아파트는 매매, 분양, 경매 모두 찬바람이 불고 있다. 더 적극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사진은 서울 잠실 일대 아파트들. / (사진=한스경제DB)
부동산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아파트는 매매, 분양, 경매 모두 찬바람이 불고 있다. 더 적극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사진은 서울 잠실 일대 아파트들. / (사진=한스경제DB)

[한스경제=서동영 기자] 정부가 일부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침체된 시장이 좀처럼 회복될 분위기는 보이지 않고 있다. 특히 아파트는 매매, 분양, 경매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방의 한 단지는 분양 취소를 고려할 정도다. 이를 반전시키려면 더 활발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8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서울의 주택 거래는 지난 10월까지 5만61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2만6834건보다 반토막 이상 줄어들었다.

아파트는 더 심각하다. 서울 아파트 매매 건수는 같은 기간 1만3622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70%(4만5812건)감소했다. 

전체 주택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줄었다. 지난해 단독주택·다가구주택·다세대주택·연립주택·아파트 거래 중 아파트 매매 비율은 39.23%였다. 올해는 10월까지 26.92%에 그쳤다. 

반면 빌라로 불리는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 거래 비율은 지난 10월까지 61.94%로 작년 51.10%보다 11%포인트 가량 늘어났다. 최근 금리 인상으로 아파트 구입 부담이 커진 실수요자들이 아파트보다 가격이 싼 빌라를 선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분양 시장 ‘냉기’....둔촌주공 등 서울 대단지 청약 성적표 ‘울상’

분양 시장도 찬바람이 불고 있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 둔촌주공을 재건축한 ‘올림픽파크 포레온’(일반분양 물량 4786가구)은 올해 서울에서 가장 좋은 입지라는 평가에도 1순위에서 마감하지 못한 채 2순위로 넘어갔다. 그나마 둔촌주공에선 미달은 없었지만 서울 성북구 장위동 ‘장위자이레디언트’(일반분양 물량 1330가구)는 1순위 해당 지역에서 청약미달 평형이 하나(49㎡E) 나왔다. 

시행사가 아예 분양을 취소하려는 경우도 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전남 광양의 한 단지는 지난 10월 분양 결과, 898가구 중 530명만 신청했다. 이에 시행사는 수분양자에게 위약금을 물어주더라도 분양을 취소하고 추후 다시 분양공고를 내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분양 관계자는 “아직 취소가 결정된 건 아니다. 단지 입지 등이 좋은 만큼 미분양 상태로 끌고 가기보단 추후 부동산 시장이 살아났을 때 다시 청약을 받는 게 좋겠다는 내부 의견이 나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매도 침체 분위기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전월 83.6% 대비 5.0%포인트 하락한 78.6%를 기록했다. 낙찰률(진행 건수 대비 낙찰건수)은 32.8%로 전월 36.5% 대비 3.7%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2009년 3월 28.1% 이후 13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서울 아파트 낙찰률은 지난달 14.2%로 전월 17.8% 대비 3.6%포인트 하락, 역대 최저치를 다시 한번 경신했다. 낙찰가율은 83.6%로 5개월 연속 하락세다.

이주현 지지옥션 선임연구원은 “경매도 부동산 경기를 탈 수밖에 없는데 금리가 계속 올라가다 보니 매수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특히 가격이 높은 아파트 경매가 좀 더 금리 영향이 큰 것 같다”고 분석했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근본적인 원인은 결국 금리 때문인데 금리 인상 기조가 계속된다면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것이란 얘기다.   

정부는 최근 아파트 중도금 대출 한도를 분양가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인상하는 등 일부 규제 완화를 통해 시장 분위기 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더 적극적인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권대중 명지대 교수는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을 때 규제를 풀어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며 “지난 2020년 매입임대주택 부활, 종합부동산세의 재산세 통합,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 같은 규제지역 합리화 정책 등을 시행해야 시장에서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동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