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 /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수현 기자] 한국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발표한 가운데 미국 정치권에서는 이를 환영하는 입장을 연이어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분들께서 오랜기간 동안 겪으신 고통과 아픔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피해자 및 유족분들의 아픔과 상처가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계획을 설명했다.

박 장관은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강제징용 피해자인 원고에 판결금·지연 이자를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 원고들에게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지급하고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이 원고 승소로 확정될 경우에도 판결금 및 지연이자를 원고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 두 국가와 우호적인 외교관계를 맺고 있는 미국은 환영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역사적인 두 외교장관 담화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할 수 있으며, 더 번영하는 한국과 일본 국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중차대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일본이 이번 새 합의를 지속적인 진전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가는 동안 미국은 양국 정상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며 "우리가 단결할 때 우리 나라들은 더 강력해지고 세계는 더 안전하고 번영한다"고 강조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또한 "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두 동맹국"이라면서 "민감한 역사 문제 논의의 결론에 관한 한일 양국 정부의 역사적인 발표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기 위한 정기적인 3자 대화를 포함해 양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도 성명에서 "이번 합의는 한일간 신뢰와 화해를 증진하고 기시다 총리와 함께 한일 양국 관계의 미래를 재정립하려는 윤 대통령의 놀라운 헌신과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며 "미국은 양국과 더욱 긴밀히 협력해 양국의 안보를 보장하고 세계에서 평화 및 공통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수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